[리얼건강] 우리 몸에 좋은 독특하고 건강한 야채 7가지
[리얼건강] 우리 몸에 좋은 독특하고 건강한 야채 7가지
  • 함형광
  • 승인 2019.10.05 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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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몸에 좋은 민들레꽃(출처 :gettyimagesBank)
우리 몸에 좋은 민들레꽃(출처 : gettyimagesBank)

[뷰티헬스신문 함형광 기자]

시금치, 상추, 고추, 당근 및 양배추와 같이 일반적으로 소비되는 야채는 풍부한 영양소와 맛을 제공한다.

식단에서 다양한 야채를 섭취하면 심장병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고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놀랍게도 전 세계적으로 수천 개의 다른 야채들이 재배되고 있다. 그중 일부는 거주 지역에서 구할 수 있다.

헬스라인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다이어트에 좋고 아직 많이 접해보지 못한 독특하고 건강한야채 8가지를 소개한다.

 

1. 다이콘(흰무)

흰무는 종종 아시아 요리에 사용되는 겨울 무이다. 바삭바삭한 식감과 온화한 후추 향이 나는 잎이 많은 커다란 흰색 당근과 비슷하다.

칼로리가 매우 낮고 비타민C, 구리, 칼륨 및 엽산을 포함한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다.

또한, 흰무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glucosinolates)라는 식물 화학물질이 항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발표되고 있다.

 

2. 타로 뿌리

타로 뿌리(토란)는 원래 아시아에서 재배되었지만 이제 전 세계에서 인기있는 딱딱한 뿌리채소이다. 열대·온대지방에서 재배하는데, 우리나라에서 재배하는 토란도 타로의 변종이다.

전체적으로 보라색 얼룩이 있는 갈색의 외피와 흰 살을 가지고 있다. 요리할 때 감자와 비슷한 부드러운 맛과 질감을 가지고 있다.

타로 뿌리는 섬유 및 기타 영양소의 훌륭한 원천이며 개선된 혈당 관리, 내장 및 심장 건강을 비롯한 다양한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한다.

타로는 아프리카와 아시아에서 인기 있는 탄수화물 공급 원인 뿌리채소이다. 또한 섬유질, 비타민E, 비타민B, 칼륨, 인, 마그네슘 및 망간의 훌륭한 공급원이기도 하다.

섬유질은 프리바이오틱으로 작용하여 면역 건강을 증진시키고 장 질환으로부터 보호하는 친숙한 장내 세균의 성장을 자극한다.

 

3.선초크

아메리카 대륙이 원산지인 예루살렘 아티초크(Helianthus tuberosus)는 덩이뿌리로, 국화과 해바라기속에 속하며, 그 때문에 선초크(sunchoke)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 녹말 같은 야채는 생강 뿌리처럼 보인다. 영양가가 높고 껍질 색깔은 다양하며, 대부분 옹이투성이지만, 껍질을 벗기기 쉬운 종도 개량되었다.

예루살렘 아티초크는 구워서 먹거나 수프에 넣거나, 브레이즈해서 버터와 크림을 곁들여 내면 좋다. 예루살렘 아티초크에 함유되어 있는 전분은 감자 녹말과는 달라서 쉽게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낮은 GI지수의 원천이라 할 수 있는 ‘이눌린’은 천연 인슐린 역할을 해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주며 신진대사 활성화, 연동운동 개선, 오래 지속되는 포만감 제공,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등의 효과로 당뇨 환자나 비만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4. 민들레 꽃

사회적 트렌드가 되고 있는 힐링 영향으로 화려함의 대명사인 꽃, 그중 ‘먹는 꽃’이 주목받고 있다.

우리 주변에 먹을 수 있는 꽃은 의외로 많다. 매화, 진달래, 복숭아, 살구, 장미, 아카시아, 찔레꽃, 쟈스민, 금어초 등 화초류뿐만 아니라 잎이나 전초를 먹기 위해 재배하는 채소들은 물론, 산이나 들에 야생하는 나물들의 꽃은 거의 다 식용 가능하다.

특히, 민들레꽃은 민들레 녹색으로 알려진 잎을 포함해 먹을 수 있다.

다른 잎이 많은 녹색만큼 인기가 없지만 비타민 K, 철 및 폴리페놀 항산화제를 포함한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및 강력한 식물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다.

민들레 녹색은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생고기나 요리를 즐기고 시금치나 양상추와 같은 다른 채소를 대체할 수 있다.

 

5. 피들 헤드

피들 헤드는 아직 펼쳐지지 않은 어린 양치류의 향이 좋은 잎이다. 마초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는 이 식물은 미숙한 양치식물에서 수확되며 단단히 감겨 진 곱슬머리 모양이다.

피들 헤드는 프로 비타민 A, 비타민 C 및 망간과 같은 영양소와 식물 화합물이 풍부하다.

카로티노이드 식물 색소에는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가 있으며 암 및 눈 질환과 같은 다양한 질병들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루테인 및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

피들 헤드는 볶음, 수프 및 파스타 요리에도 서양에서는 많이 활용되고 있다.

 

6. 비터 멜론

일본에서는 고야라고 부르고 영어로는 비터멜론이라고 부르고 있는 여주진액은 전 세계적으로 자라는 조롱박으로 강력한 의학적 특성을 지닌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쓴맛이 있지만 수프, 카레, 볶음밥과 같은 요리에 자주 사용된다.

야채는 당뇨병, 폐렴, 신장 질환 및 건선과 같은 다양한 상태를 치료하기 위해 전통 의학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

비터멜론에는 식물 화합물이 풍부하여 항염증제, 항암제 및 항당뇨병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7. 토마티요

토마티요는 멕시코가 원산지로 멕시코와 미국 남부에서 많이 재배가 되며 작고 둥근 녹색의 장과류로 수염 토마토(husk tomato)라고도 한다. 토마티요는 가지과 꽈리속의 과실이지만 토마토처럼 채소로 사용한다.

보통 토마토보다 작으며 종이 같은 꽃받침에 싸여 있어 요리하기 전에 벗겨내야 한다. 품종에 따라 녹색, 자주색 또는 빨간색 색조가 나타난다.

토마티요는 달콤한 맛이 나며 타르트 맛을 제공한다. 항암제로도 알려진 열대과일 중 하나인데 건강한 세포가 암세포로 돌연변이 하는 것을 억제해주고 자유라디칼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다.

특히, 익스카폴렉톤에이 같은 식물성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항균 및 항암 효과가 있다고 밝혀진 성분이며 활성산소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구강암이나 폐암에 좋은 비타민 A와 플라보노이드도 함유되어 있다.

함형광 기자 h2g0614@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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