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H 잡인터뷰] 무용수, 모델 겸 MC 장현옥 “백조처럼 우아하고 싶다면 힘차게 내달려라”
[BH 잡인터뷰] 무용수, 모델 겸 MC 장현옥 “백조처럼 우아하고 싶다면 힘차게 내달려라”
  • 정은주
  • 승인 2019.11.02 12:56
  • 댓글 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용수, 모델 겸 MC 장현옥(출처: 장현옥)
무용수, 모델 겸 MC 장현옥(출처: 장현옥)

[뷰티헬스신문 정은주 기자]

무용수이면서 현직 모델 겸 모델쇼 전문 MC로 활약하고 있는 장현옥 교수는 미스코리아 출신 모델이다.

용인대 무용학과 졸업, 중앙대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석사학위를 취득한 재원으로 2016 미스코리아 전북(善)으로 당선, 아시아모델페스티벌 키즈모델선발대회MC, 2016 대한민국 한복모델페스티벌MC, 비달사순 스쿨쉽 헤어쇼 무대연출, 시니어유니버스 선발대회 무대연출, 미스모델 월드오브더코리아 심사위원을 했으며 국민대학교 모델학과 무용강사와 (현)한국미래춤협회 이사로 활동 중이다.

장현옥 교수는 모델로도 활동하지만 모델쇼 전문 MC로도 알려져 있다. 모델 교육전문가, 모델 활동을 하면서 분야를 넓히다가 이제는 MC로서 새로운 도전을 맞이하고 있다.

모델, 무용수, MC 등 다방면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장현옥 교수를 합정동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인터뷰 중인 장현옥 교수(출처: 장현옥)
인터뷰 중인 장현옥 교수(출처: 장현옥)

Q.1. 하시는 일(직업)에 대해 이야기 해주세요.

저는 무용수, MC 겸 토픽코리아 홍보대사, 모델학과 대학, 예고에서 바디라인, 움직임, 이미지메이킹, 진로 강의뿐만 아니라 에이그레이 쇼핑몰 공동대표, 가로수길에 위치한 이룸연습실 대표, 미스모델오브더월드코리아 & 미시즈시니어모델세계대회 출전권 선발대회 조직위원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나열해 놓고 보니 제 직업이 공통점이 있는 것 같으면서도 참 다양하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처음부터 그런 생각을 하진 않았지만 한 우물만 파야한다는 고정관념을 깬 저는 한가지 직업만이 아닌 교집합이 될 수 있는 다른 직업들도 찾아 활동을 하게 되었어요. 무모한 도전이라도 한번 해보면 무언가는 배울 것이다라는 생각때문인 것 같아요. 사실 여러 군데를 파고 다니는 것 또한 불안의 연속이었지만 그렇기에 매시간마다 온전히 집중하고 열정을 쏟았습니다.

Q.2. 모델 & MC의 길을 걷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미스코리아 전북 善이 된 후 새로운 경험들을 많이 해볼 수 있었어요. MC는 더룩오브더월드코리아에서 전날 섭외가 되었구요.

사실 안무지도강사로 가서 준비 없이 사회를 보게 되었지만 함께 해주셨던 남자 MC분께서 잘 배려해주셔서 큰 문제없이 진행되었습니다. 그 계기가 되어 모델 대회의 MC를 단독으로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프로그램 중에 유명 모델 토크 콘서트를 진행하는데 모델이 장소를 착각해서 다른 곳을 가게 되어 혼자서 40분을 메운 적도 있어요. 행사 소개부터 심사위원 소개, 후보자들 번호마다 도열해 인터뷰하는 것으로 잘 진행했지만 새내기 초짜 MC였던 저는 그때 긴장했던 순간을 아직도 잊을 수 없어요.

하지만 그 덕분에 대처능력은 제대로 키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모델 활동은 모델학과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자연스레 모델 대회를 진행, 연출하게 되었고, 롬복 리조트 모델, 한복쇼 모델 등 다양한 모델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Q.3. 최근엔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요?

연습실과 쇼핑몰 운영뿐만 아니라 꾸준하게 대학과 예고에서 움직임 수업을 진행하고 최근에 무용수로 미래춤협회 무용포럼에 참여했고요. 토픽코리아, 도서출판 참에서 홍보대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Q.4. 활동하면서 뿌듯했던 적이 언제였나요?

진료강의 봉사를 갈 때 가장 뿌듯했던 것 같습니다. 사실 제가 활동했던 예체능 분야에서 다방면으로 설명해줄 수 있고 그 강의로 인해 아이들이 꿈이 더 선명해졌다는 메일을 받았을 때 가장 뿌듯했던 것 같아요.

모델, 무용을 꿈꾸는 제자들과 함께한 장현옥 교수(출처: 장현옥)
모델, 무용을 꿈꾸는 제자들과 함께한 장현옥 교수(출처: 장현옥)

Q.5. 반대로 활동하면서 힘든 부분이 있다면요?

프리랜서로 모델, MC, 강사 직업은 지속성이 낮기 때문에 항상 불안의 연속이었습니다. 월급처럼 일정한 수입이 아닌 단기적이기도 한 만큼 일이 많은 때와 없을 때의 차이가 너무 컸어요.

그 때문에 다이어리에 일정을 꽉꽉 채워놓는 것에 만족하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한편으로는 그것이 저를 조여 오는 압박감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그 스케줄에 제 스스로 지쳐 체력적으로 힘든 부분도 있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그 덕분에 다양한 업을 하면서도 시간을 분할해 잘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 것 같아요.

Q.6. 최근 모델 & MC를 꿈꾸는 청소년이 준비해야 하는 조언 또는 메시지가 있을까요?

주변 사람들이 저에게 많이 물어보는 질문이 있습니다. 시간을 되돌리고 싶다면 언제이시나요? 라고 할 때, 저는 과거에 힘든 순간이 많아 되돌아가고 싶지 않다고 대답해요.

그만큼 이쪽 분야는 백조라고 생각하면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물 아래서 발장구를 힘차게 하지 않는다면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며 우아한 모습을 펼칠 수 없듯이 말입니다.

Q.7.향후 미래를 위한 활동계획은?

향후 미래 계획이 너무 많아 정리하기가 힘드네요. 아직까지도 하고 싶은 부분이 참으로 많습니다. 첫 번째로는 박사를 지원해 이 분야를 꿈꾸고 달려 나아가는 꿈나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어요.

두 번째로는 촉감훈련 및 무용을 지도할 수 있는 자격증을 만드는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3회 미스모델오브더월드코리아 & 제2회 미시즈,시니어 모델 세계대회 출전권 선발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써 모델테이너를 향한 등용문으로 자리를 확고하게 잡고 싶어요.

정은주 기자 k3topgun@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클로이 2019-11-18 02:05:16
멋지세요. 진짜 만능이시네요!! 응원합니다~

황규선 2019-11-07 16:28:05
멋지시네요^^
만능 예능인이시네요^^

이중원 2019-11-03 07:52:04
오옷 멋집니다!
많은 분들의 귀감이 되어주시길

J 2019-11-02 20:40:58
우아하면서도 힘이 있는 멋진 분이네여 후배들을 위해 더욱 힘써주세요~!

zxcas 2019-11-02 18:03:15
열심히 하시는 모습이 좋아보여요!!!응원합니다<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