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건강] 월요병보다 무서운 ‘블루 먼데이’ 극복하는 방법
[리얼건강] 월요병보다 무서운 ‘블루 먼데이’ 극복하는 방법
  • 함형광
  • 승인 2019.11.02 14: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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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병보다 무서운 ‘블루 먼데이’(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월요병보다 무서운 ‘블루 먼데이’(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뷰티헬스신문 함형광 기자]

월요병이라는 단어는 많은 직장인들이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블루 먼데이’라는 키워드는 낯설기도 하다.

블루 먼데이는 우리가 알고 있는 월요병보다 더 심각한 심리적 압박감까지 동반되는 신종 정신 증상이다. 정신의학 전문가들은 블루 먼데이는 다른 요일보다 자살 위험이 가장 크다는 의미로 생겨난 말이라고 전했다.

최근 가천대길병원 연구팀이 우리나라 통계청 사망자료를 이용해 지난 19년 동안 자살로 숨진 188,601명을 비교·분석한 결과, 요일별 자살 사망 빈도는 월요일이 14.9%(28,159명)로 가장 많았고, 주 후반으로 갈수록 감소해 토요일이 12.5%(23,748명)로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 건강전문웹진 헬스라인닷컴은 정신의학전문의 와트 피셔의 말을 인용해 ‘블루 먼데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전했다.

헬스라인닷컴은 월요일 아침에 기분이 나쁘거나 긴장하거나 제압당하는 느낌이 지속된다면, 다음 전략을 통해 이러한 감정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주말 동안 적당한 휴식을 취해라

캐서린 엘리(Cathryn Ely) 정신건강 컨설턴트는 월요일을 어렵게 만드는 이유 중 하나는 금요일 오후에 일상적인 식사, 수면 및 운동 습관을 버리고 더 많이 마시고, 주말에 집중해 완전히 다른 수면 습관과 기상 패턴을 가지는 것이라며, 주말이나 평일이나 일정한 수면 습관과 운동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 주말에는 업무 연결을 끊는다

주말에 휴식을 취해야 할 때 이메일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다면, 스스로 소진할 준비가 된 것이다. 습관을 끊으려면 토요일에 메일알림을 끄고 업무 관련 문제에서 플러그를 뽑아 개인 휴식시간에 집중해야 한다.

■ 수면주기를 방해하지 마라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월요일 아침 기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7~9 시간의 수면을 놓치면 더 불안하고 우울해질 수 있다. 잠을 더 자는 것도 문제이며 주말에도 적당한 수면 시간을 유지해야 한다.

블루 먼데이
블루 먼데이

■ 월요일에 과다 예약하지 마십시오

편안한 주말에서 돌아온 후 월요일 회의에 집중하게 되면 쉽게 피곤함을 느낀다. 가능하면 월요일에 모임이나 큰 업무량을 피하는 게 좋다고 엘리 컨설턴트는 조언했다.

■ 걱정거리를 메모한다

다음날 걱정에 대해 지나치게 생각할 때 모든 것을 적어두면 차분하고 생산성이 높아진다.

글을 쓰면서 스스로에게 질문한다.

내가 느끼는 정확한 감정은 무엇입니까? 분노, 슬픔, 두려움?

정확히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무엇입니까? 사람입니까 아니면 작업입니까?

걱정을 해결하기 위해 지금 당장 취할 수 있는 조치는 무엇입니까?

■ 동기 부족에 대해 질문하라

엘리 박사는 ‘블루 먼데이’가 직장이나 일에 열중하지 않았다는 신호일 수 있다고 말한다.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자신이 하는 일이 마음에 들지 않고 평범한 움직임을 겪고 있다면 월요일은 주말 동안 젖은 담요처럼 하루종일 칙칙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공포가 어디에서 오는지를 반영하여 불안의 근원을 찾아야 한다.

■ 월요일 재편성

좋은 주를 시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월요일의 첫 30분을 미래의 계획과 목표를 세우고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통해 더 큰 그림과 현재의 작업이 더 큰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지 생각할 수 있다.

엘리 박사는 “우리가 중요한 일을 하면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간을 보내면 업무가 성취될 것이다”고 말했다.

함형광 기자 h2g0614@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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