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식사 전 운동하면 더 많은 지방 녹인다
아침 식사 전 운동하면 더 많은 지방 녹인다
  • 이호규
  • 승인 2019.11.02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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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 식사 전 운동하면 더 많은 지방 녹인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아침 식사 전 운동하면 더 많은 지방 녹인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뷰티헬스신문 이호규 기자]

아침 식사 전 운동하면 더 많은 지방 태운다

아침식사를 운동 전에 먹어야 하나? 운동 후에 먹어야 하나? 아침에 운동을 주로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중요한 질문일 것이다.

운동 생리학자 하비에르 곤잘레스(Javier Gonzalez) 영국 바스대학교 건강학과 교수는 아침 식사 전에 운동하면 지방이 더 잘 소모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아침 식사 전 운동하면 식사 후 운동하는 것보다 지방 소모가 2배 많았다. 비만이거나 과체중인 성인 남성 30명을 대상으로 아침 식사 전에 운동한 그룹과 아침 식사 후에 운동한 그룹으로 나눠 관찰한 결과다.

연구를 주도한 곤잘레스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식사 시간에 따라 운동 결과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며 ”아침 식사 전에 운동하면 지방은 더 쉽게 제거되고, 근육은 더 쉽게 생성된다“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임상 내분비학 및 대사 저널(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and Metabolism)’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30명의 비만 또는 과체중 남성의 경우, 아침 식사 전에 운동을 한 사람들은 운동을하기 전에 아침 식사를 한 남성보다 두 배의 지방을 태웠다며 연료 없이 운동하면 몸이 저장된 탄수화물로 변하게 되고, 빠르게 탄수화물이 사라지면 지방 세포로 향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운동 전 식사를 건너뛰면 남성의 근육이 인슐린에 더 잘 반응하여 고혈당을 조절하여 당뇨병과 심장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결론도 내놓았다.

곤잘레스 교수는 “아침 식사 전 운동을 한 그룹은 인슐린에 대한 반응 능력을 향상시켰다. 유일한 차이점은 음식 섭취 시점이었다”라고 설명했다.

곤잘레스 공동 저술한 2017년 바스 대학의 연구를 보면 10명의 남성을 조사한 결과, 단식 후 혈당 수치가 낮아져 남성들이 더 많은 지방 축적을 줄였다.

2010년 연구에 따르면 28명의 건강하고 육체적으로 활동적인 남성 그룹에서 비슷한 결과가 나타났다. 한 그룹은 운동을 하지 않았다. 다른 두 그룹은 일주일에 4번 달리기와 자전거 타기의 아침 운동을 실행했다.

연구팀은 운동하지 않은 그룹이 체중을 늘렸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라며 물과 공복으로 운동한 그룹은 체중을 유지하고 지방을 소모했으며 혈당을 양호한 상태로 유지했다고 밝혔다.

이호규 기자 hoseo23@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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