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02/11 09시 기준

한국 확진자 1,261

한국 퇴원자 24

중국 확진자 77,658

중국 사망자 2,663

BBC, 광적인 축구팬, 엄청난 스트레스·허리디스크 등 건강 위험 직면
BBC, 광적인 축구팬, 엄청난 스트레스·허리디스크 등 건강 위험 직면
  • 함형광
  • 승인 2020.01.25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취한 축구팬들 정신적 스트레스, 심근허혈, 허리디스크 등 각종 질병 발생 가능성
광적인 팬들은 자신이 응원하는 팀이 패배할 경우 상상 이상의 스트레스와 건강 악영향에 시달릴 수 있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광적인 팬들은 자신이 응원하는 팀이 패배할 경우 상상 이상의 스트레스와 건강 악영향에 시달릴 수 있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뷰티헬스신문 함형광 기자]

세계 축구계는 이성을 잃은 팬이 어떤 행동을 할 수 있는지 스포르팅 리스본 사태를 통해 확인했다. 지난 2018년 복면을 쓴 스포르팅 팬 50여명이 경기장 라커룸으로 난입했다. 이들이 휘두른 폭력에 공격수 바스 도스트(프랑크푸르트) 등이 부상을 당했다.

축구팬들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 '훌리건스'에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웨스트 햄 유나이티드 극성팬들이 등장한다. 영화 속에서 싸움꾼으로 묘사되는 이들은 실제 축구장 안팎에서도 난동을 피우고 인종차별 행위를 저지른다.

의학계에서는 축구에 너무 광적인 팬들은 자신이 응원하는 팀이 패배할 경우 상상 이상의 스트레스와 건강 악영향에 시달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

광적인 축구 팬들은 자신의 팀이 경기에서 패배하면 엄청난 양의 스트레스를 받을 뿐만 아니라 심장 마비의 위험에 처할 수 있다고 BBC 헬스판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옥스퍼드 대학 연구진은 2014년 월드컵에서 독일을 상대로 1-7로 충격적인 패배를 당한 브라질 일부 광적인 축구팬들의 혈액을 테스트했다.

연구진은 패배를 당한 축구팬들의 혈액 채취를 해 연구한 결과, 체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Cortisol)의 분비가 증가하고 의욕이 저하되는 무기력증과 불안 및 우울증 증상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독일에 1-7의 대패를 경험한 브라질 일부 축구팬들의 혈압이 위험수준에 도달했고 심장에 큰 부담을 줬으며, 심혈관질환, 호흡기질환 등 다양한 질병으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중국 언론은 최소 6명이 경기 관전 중 흥분 과다로 인한 스트레스로 숨진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BBC 헬스판은 국가대표 경기이든, 축구 리그 경기이든 광적인 팬들은 응원하는 팀이 경기에 패배하면 술에 몸을 맡기고 극도로 흥분한 상태에서 엄청난 양의 스트레스에 시달린다며, 극도의 흥분과 긴장상태에 빠져들기 쉽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경우 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고 맥박수의 증가와 혈압의 상승을 가져와 심장에 큰 부담을 줄 수 있다.

옥스퍼드 대학 연구진은 지나치게 집착할 경우에는 강렬한 분노, 흥분 등 정신적 스트레스에서 심근허혈, 허리디스크 등 각종 질병 발생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며 주의를 요구했다.

특히, 축구팬들 중엔 밤잠을 설치며 중계방송을 시청하기도 하는데, 이때 허리를 구부정하게 두거나 옆으로 삐딱하게 기울인 자세로 TV를 계속 보면 척추에 부담을 준다. 다음날 허리에 뻐근한 통증이 나타난다.

BBC 헬스판은 구부정하거나 옆으로 삐딱하게 기울어진 자세는 특정 척추뼈에 체중을 집중시켜, 퇴행을 부추긴다. 퇴행이나 손상은 서서히 진행되고, 증상도 갑자기 심하게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다 디스크가 섬유 테두리를 뚫고 나오는 허리디스크로 발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함형광 기자 h2g0614@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