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07/06 09시 기준

한국 확진자 13,137

한국 퇴원자 11,848

세계 확진자 11,577,979

세계 사망자 537,103

[한의박박사 윤성중의 건강백과] 직장인에게 흔한 안구건조증의 한방치료
[한의박박사 윤성중의 건강백과] 직장인에게 흔한 안구건조증의 한방치료
  • 김경은
  • 승인 2020.05.28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구건조증,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 줄여야
-간과 심장 열 내리고 신장의 진액 보충해야
-생양배추, 꽃양배추, 해바라기씨, 간, 달걀노른자 안구건조증 개선에 도음

 

한의학박사 윤성중
한의학박사 윤성중

최근 십여 년 사이에 눈이 가렵고 뻑뻑하거나 눈의 통증을 호소하는 안구건조증 환자가 많아졌다. 눈은 인체 중에 가장 노화가 빨리 오는 장기이므로 고령화 시대에 눈의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나이가 들면 노화로 인해 눈물의 양이 자연스럽게 줄어들지만, 요즘은 젊은 안구건조증 환자가 많아졌다. 무려 전세계 인구의 14~33%의 환자가 안구건조증을 겪고 있다. 이는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 전자기기의 사용시간의 증가, 콘택트렌즈의 착용이나 눈의 굴절 수술이 증가한 탓이 크다. 특히, 요즘은 스마트폰의 영향이 많다. 눈의 건강을 위해서는 수시로 눈을 깜박거려서 눈물을 적셔주는 것이 중요한데, 좁은 화면에 집중하다보면 눈을 깜박이는 횟수가 현저히 감소하여 눈물이 눈을 충분히 적셔주지 못하게 되어 안구건조증이  심해진다. 

안구건조증,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 줄여야

안구건조증은 우리 눈을 보호해주는 눈물 생성이 부족해지거나 눈물층의 이상 등으로 눈물이 빨리 건조되는 경우로 나눌 수 있으나, 이 두 가지를 겸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눈물은 눈을 촉촉하게 유지시켜 안구의 운동을 부드럽게 해준다. 눈물은 약알칼리성이며 여러 가지 효소와 면역글로불린, 항균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각종 세균과 이물질에 대한 소독과 청소작용을 한다. 따라서, 눈물의 양이 적어지면 세균이나 먼지로부터 눈을 보호하지 못한다. 안구운동이 원활하지 못해 눈이 뻑뻑해지고 눈도 침침해진다. 결막과 각막이 충혈되고 상처가 나기도 하고 염증이 생기기도 한다.

안구건조증, 인공누액이나 누도 수술 근본적 치료법 볼 수 없어

안구건조증은 주로 내분비기능에 이상이 있는 사람과 신경이 예민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갱년기 여성들에게도 많이 관찰된다. 혹은 비타민A, B, E, 셀레늄, 아연, 루테인 같은 눈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 영양소가 결핍되거나, 항히스타민제, 충혈완화제나 파킨슨병이나 고혈압을 치료하는 여러 가지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에게 많이 생긴다. 눈에 염증성 질환이 있는 경우나 콘택트렌즈를 오랫동안 사용한 경우에 쉽게 발병한다. 양방에서는 이러한 안구건조증에 인공누액을 쓰기도 하지만 효과는 일시적이다. 간혹 누도(淚道, 눈물길)를 막아 눈물의 저류시간을 늘리는 요법을 행하기도 하지만 이 역시 근본적 치료법은 아니다.

간과 심장 열 내리고 신장의 진액 보충해야

동의보감(東醫寶鑑)에 ‘눈은 오장육부의 정기가 모이는 곳(眼爲臟腑之精)’이라는 구절이 나온다. 눈의 건강이 오장육부의 건강 상태와 관련이 깊다는 뜻이다. 한방에서는 주로 간과 심장의 열, 그리고 신장의 진액부족을 안구건조증의 원인으로 본다. 가뭄에 대지와 나무가 건조해지듯이 내부 장부의 과다한 열로 눈이 건조해지는 탓이다. 자연과 인간이 다르지 않다. 따라서 한방에서는 오장육부의 기능을 조절하고 과다한 화열(火熱)을 내리고 진액을 보충하는 치법을 쓴다.

환자 증상에 적합한 한약 복용하는 것이 도움

안구건조증 환자는 주로 간과 신장의 음허(陰虛, 진액이 부족한 상태)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많다. 이런 경우에는 진액을 보하는 육미지황탕에 구기자와 감국을 가한 기국지황탕(杞菊地黃湯)을 많이 쓴다. 중국에서 100명의 간신음허형(肝腎陰虛型) 안구건조증 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점안액을 사용한 그룹과 기국지황탕을 복용한 그룹의 유효율을 비교한 결과, 한약을 복용한 그룹의 유효율이 88%에 이르렀고, 점안액만 사용한 그룹은 68%에 그쳤다(杞菊地黃湯治療肝腎陰虛型乾眼症患者療效及對淚液分泌的影響, 中國實驗方劑學雜誌 2018). 이는 증상에 적합한 한약을 복용하면 단순히 점안액만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임을 의미한다. 따라서 만성적인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적절한 한약을 처방 받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겠다.

침 치료가 안구건조증 개선에 유익

한의학연구원의 연구에 의하면, 찬죽(攢竹), 양백(陽白), 사죽공(絲竹空), 태양(太陽), 승읍(承泣), 풍지(風池), 합곡(合穀) 등의 눈 주위의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근육피로를 개선하는 경혈을 중심으로 침 치료를 시행한 결과, 침 치료가 종료된 시점의 눈물막 파괴시간 검사 결과는 침치료를 받은 그룹은 10%나 호전되었고, 인공누액 치료를 받은 그룹은 2%가 나빠졌다. 이로 보아 눈 주변의 경혈에 정기적으로 침 치료를 받는 것도 안구건조증 치료에 도움이 됨을 알 수 있다.

눈꺼풀 마사지나 온찜질 및 한약재를 달여 증기 쐬는 것도 유익

눈꺼풀의 온찜질과 마사지도 도움이 된다. 눈꺼풀의 안쪽에 있는 마이봄샘(meibomian gland)의 기능이 정상적이지 않으면 안구건조증이 심하게 나타난다. 여기서 분비되는 마이봄(meibom)은 눈표면에 있는 눈물의 증발을 막아 주어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눈꺼풀 주변을 마사지를 하거나 따뜻한 온찜질을 하여 마이봄샘을 활성화시키는 것도 안구건조증 치료에 좋다. 또, 훈안치료(熏眼治療)도 추천한다. 국화, 금은화, 박하, 구기자, 밀몽화 등의 눈 건강에 유익한 한약재를 달여서 증기를 눈에 쐬는 요법도 치료에 유익하다. 한번에 10분씩 아침, 점심, 저녁 3번 시행해야 한다(觀察中醫熏眼治療乾眼症的臨床療效, 中國繼續醫學教育 2017).

안구건조증은 꾸준한 치료가 중요

안구건조증은 치료가 오래 걸린다. 환자가 처한 환경을 개선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통상 최소 3개월에서 6개월은 치료해야 한다. 한약을 꾸준히 복용하면서, 침 치료와 온찜질, 한약재 훈안요법을 일주일에 2~3회 정도 병행하면 더 효과적이다.

안구건조증 환자의 생활요령

1. 모니터를 낮게 설치하며 충분한 밝기의 작업환경을 확보하고, 수시로 눈을 감고 쉬거나 먼 산을 바라보며 눈에 휴식을 준다.
2. 건조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경우는 가습기를 이용하여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야 한다. 물을 자주 마신다.
3. 헤어드라이어의 사용을 자제하고 자연풍으로 머리를 말려야 한다. 특히 고열의 사우나도 피해야 한다.
4. 선풍기나 에어컨 바람을 직접 맞지 않도록 한다. 바람 부는 날에는 바람을 막는 광각(廣角) 안경을 쓴다.
5. 무엇보다 간과 심장의 열을 가중시키는 스트레스를 줄여야 한다.
6. 맵거나 기름진 음식, 술과 담배 등을 삼간다. 인스턴트 음식과 밀가루와 설탕을 피해야 한다.
7. 생양배추, 꽃양배추, 해바라기씨, 간, 달걀노른자, 치즈, 당근, 시금치, 토마토, 고구마, 호박, 멜론, 브로콜리를 자주 섭취한다.
8. 눈에 유익한 구기자나 결명자, 감국, 오미자 등을 차로 달여 먹고 뒷목과 눈 주위의 경혈을 자주 지압해 준다.
 

경희장수한의원 원장, 한의학박사 윤성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