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07/06 09시 기준

한국 확진자 13,137

한국 퇴원자 11,848

세계 확진자 11,577,979

세계 사망자 537,103

[BH건강인터뷰] 글로벌웰니스건강협회 정은채 이사장, '코로나블루' 자연치유로 극복
[BH건강인터뷰] 글로벌웰니스건강협회 정은채 이사장, '코로나블루' 자연치유로 극복
  • 이호규
  • 승인 2020.06.21 2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체·정신·건강·사회 등 행동실천 건강문화 운동에 앞장
-건강과 경제 균형을 공유하기 위해 환경, 교육, 일자리 지원
-몸을 활용해 긴 호흡 하는 습관 권장
-헬스케어산업 발전과 건강한 환경 만들기 위해 웰니스운동 진행
웰니스건강 문화 확산을 주도하고 있는 글로벌웰니스건강협회는 건강하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자는 의미로 시작된 신체·정신·건강·사회 등 행동실천 건강 문화 운동에 나서고 있다. 정은채 이사장(출처: 박황춘 기자)
웰니스건강 문화 확산을 주도하고 있는 글로벌웰니스건강협회는 건강하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자는 의미로 시작된 신체·정신·건강·사회 등 행동실천 건강 문화 운동에 나서고 있다. 정은채 이사장(출처: 박황춘 기자)

[뷰티헬스신문 이호규 기자] 

‘웰니스(Wellness)건강’은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건강함을 추구한다.

웰니스건강 문화 확산을 주도하고 있는 글로벌웰니스건강협회는 건강하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자는 의미로 시작된 신체·정신·건강·사회 등 행동실천 건강 문화 운동에 나서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상반기 내내 사회가 침체되고 활력을 잃은 상황에서 글로벌웰니스건강협회 정은채 이사장은 이런 때일수록 모든 활동을 따로따로 생각해선 안 된다며 몸의 균형을 강조했다.

‘바이러스 시대’에 방역당국이 권고하는 생활 속 거리두기 수칙을 지켜가면서 건강한 삶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정신건강, 신체건강, 영양건강을 구분 짓지 말고 통합적으로 관리해야된다고 조언했다.

최근 정은채 이사장은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웰니스코칭을 개발했다. 웰니스코칭은 건강 전문가인 웰니스코치가 30여분 동안 진행하는 건강 프로그램이다. 음식과 운동을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차를 마시며 힐링하고 근육을 이완하고 순환하는 반복운동과 함께 몸의 중심이 되는 근력 강화를 통해 건강의 균형을 이룰 수 있다.

웰니스는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적으로 제시한 ‘건강’에 대한 정의를 보다 심화시켜 접근한 새로운 건강관을 의미한다. 1961년 미국 의학자 헐버트 던 박사의 제창으로 웰니스라는 개념이 만들어졌다.

정은채 회장은 지난 2012년 글로벌웰니스건강협회를 만들고 웰니스코치를 육성하기 위해 자원봉사에서 복지를 위한 케어를 시작했다. ‘THE Hi WELLNESS’는 제주에 선보일 웰니스 쉼 센터의 브랜드이다. 코로나19로 뷰티헬스 업계가 힘든 상황 속에서도 K-뷰티, K-컬처, K-헬스, K-메디컬을 전 세계에 알리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미래환경에 맞서 바른건강과 경제균형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정은채 이사장을 만났다.

2020년을 대표하는 웰니스 건강의 리더를 선발하는 '웰니스건강 리더선발대회'가 지난해 11월 처음 열렸다(출처: 글로벌웰니스건강협회)
2020년을 대표하는 웰니스 건강의 리더를 선발하는 '웰니스건강 리더선발대회'가 지난해 11월 처음 열렸다(출처: 글로벌웰니스건강협회)

-웰니스건강은 무엇을 뜻하는가

웰니스건강은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건강함을 말한다. ‘THE Hi Wellness’ 프로그램에서 통합의학 프로그램은 정신건강과 신체균형을 위하여 자연의학과 현대의학의 기술을 접목해 웰니스 건강 목적의 치유와 예방 프로그램이다.

-코로나19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무기력해진 사람들에게 어떤 생활 수칙이 필요해 보이나

무더워진 날씨와 무기력함이 더해져 사람들이 힘들어하고 있다. 행동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지치고 힘들면 고개를 숙이거나 윗몸이 아래로 처진다. 코로나블루로 오는 무기력함과 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일상에서 정신건강과 신체균형을 위한 행동지침이 필요하다.

마스크를 착용하면 숨쉬기가 힘드니, 주변 공간에서 사람이 많지 않은 곳을 찾아 가슴으로 하늘을 보며 긴 호흡을 하고 몸이 기억하기 쉬운 행동을 시도해 볼 수 있다. 긴 호흡을 하면 몸 안에서 편안함을 느낀다. 평소 때도 긴 호흡을 할 수 있는 습관이 필요하다. 코로 짧게 들이마시고 가슴으로 길게 내뱉는 연습을 해보자. 몸을 활용해 긴 호흡을 하는 습관을 권장하고 싶다.

-자연 치유력이라는 단어가 흥미롭다. 코로나19 사태로 건강과 면역, 예방의 중요함이 알려지면서 자연치유와 어떻게 접목할 수 있나

인체의 면역이 중요하다. 면역이란 자생력이다. 코로나19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폐와 호흡을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스로의 자연치유, 스스로의 자생력을 돕기 위해 숲에서 숨, 심과 함께 식습관, 운동습관, 생활습관을 바꾸는 훈련으로 인체의 자연 치유력을 돕는 케어가 자연치유다.

정은채 이사장은 K-뷰티, K-컬처, K-헬스, K-메디컬을 전 세계에 알리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미래환경에 맞서 바른건강과 경제균형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출처: 글로벌웰니스건강협회)
정은채 이사장은 K-뷰티, K-컬처, K-헬스, K-메디컬을 전 세계에 알리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미래환경에 맞서 바른건강과 경제균형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출처: 박황춘 기자)

-웰니스건강 리더선발대회도 하고 있다. 어떤 대회인가

2020년을 대표하는 웰니스 건강의 리더를 선발하는 웰니스건강 리더선발대회가 작년에 처음 열렸다. 기존대회와는 차별화된 이 시대에 필요한 대회이다. 반응이 좋았다. 기존 미인대회와는 다르게 심사기준이 다르다. 세계 30개국의 슈퍼모델 30명이 12월 9일 방한했다. 초청한 해외 슈퍼모델들은 11월 27일 열린 대회 본선 수상자들과 함께 12월 11일부터 21일까지 한국의 명소 및 기업 브랜드를 해외에 알리는 행사에 동참했다. 키나 특별한 제한을 두지 않고 건강한 마인드에 신체균형을 갖춘 모범이 될 수 있는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선발했다.

-글로벌웰니스건강협회에서 지원하고 있는 ‘THE Hi Wellness’ 센터의 차별화된 과정은 무엇인가

THE Hi Wellness 센터는 글로벌웰니스건강협회에서 후원하는 센터다. 건강과 성공을 독려하고 경제위기에 따른 경제균형, 건강과 경제의 균형을 공유하기 위해서 환경, 교육, 일자리를 지원하고 있다. 헬스케어산업 발전과 건강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웰니스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은

글로벌웰니스건강협회는 한국의 K-컬쳐, K-뷰티, K-헬스를 10년째 전 세계로 알리고 있다. 고령화 시대에 환경에 맞는 헬스케어문화, 한국의 문화로 헬스경제의 균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경험을 통해 건강과 자신감을 되찾아 안정된 일자리는 물론 지역경제발전에 도움을 주고 K-헬스를 통해 관광사업이 활발해지길 바란다. THE Hi Wellness 센터가 아시아 중심의 헬스거점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

이호규 기자 hoseo23@nat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