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01/18 09시 기준

한국 확진자 72,729

한국 퇴원자 58,723

전일 코로나 확진자 389

세계 확진자 94,491,241

세계 사망자 2,022,072

[BH건강인터뷰] ‘코로나 확찐자’ 위한 홈트레이닝 비법, 김수빈 필라테스 강사
[BH건강인터뷰] ‘코로나 확찐자’ 위한 홈트레이닝 비법, 김수빈 필라테스 강사
  • 이상지 기자
  • 승인 2020.08.16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완 자세, 어깨 교정 효과와 예쁜 직각 어깨 얻어
-기초 다이어트, 면역력 위해 스쿼트와 플랭크 추천
-다이어트 목적이면 주 3~4회, 체력증진 목적이면 주 2~3회 적당
사진 제공=김수빈 필라테스 강사
김수빈 필라테스 강사(출처: 김수빈 강사)

[뷰티헬스신문 이상지 기자]

최근 ‘코로나 확찐자’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집콕’ 생활의 휴유증으로 늘어난 체중을 고민하는 이들이 늘어났다.

야외 활동이 줄어들고 생활 속 운동량이 줄어들면서부터 생겨난 현상이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헬스장이나 체육관 사용이 전보다 어려워졌다. 많은 사람들이 땀을 흘리며 이용하는 체육 시설에 방문하는 것 자체가 꺼려지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집에서 혼자 운동할 수 있는 홈 트레이닝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홈 트레이닝은 맨몸과 요가 매트만 있어도 운동이 가능해 비용 걱정 없는 ‘가성비’ 운동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오랜 기간 실내 생활로 움츠러든 신체를 활기차게 만들어주고 면역력을 높이는 홈 트레이닝 방법은 무엇일까. 누구나 간단하게 시작할 수 있는 홈 트레이닝 방법을 김수빈 필라테스 강사를 통해 알아봤다.
 
-매트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 동작을 알려달라

간단한 필라테스 매트 동작으로 말린 어깨를 교정하는 스완 자세를 추천한다. 스완 자세는 어깨 교정 효과뿐만 아니라 간단한 코어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매일 스트레칭 겸 습관적으로 홈 트레이닝 해준다면 기초 근력과 예쁜 직각 어깨를 얻을 수 있다.
 

스완 자세를 취하고 있는 김수빈 필라테스 강사
스완 자세를 취하고 있는 김수빈 필라테스 강사

-기초 체력과 면역력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홈트레이닝 동작은 무엇인가

스쿼트와 플랭크를 추천한다. 조금 강도 있는 운동을 원하는 분들은 가벼운 스트레칭 후 몸을 데우는 웜업 동작으로 이 두 동작을 진행한다.

허벅지 근력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쿼트로 정확한 자세와 많은 횟수를 진행하는 것이 허벅지 단련에 도움을 준다. 지속적인 관리를 해준다면 예쁜 11자 다리와 체력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플랭크 동작은 여러 목적에 따라 다른 동작들이 많은데 특히 여성들이 가장 많이 빼고 싶어 하는 옆구리살은 사이드 플랭크가 가장 효과가 좋다. 옆구리 근육, 복사근으로 버티는 등척성 동작이 코어 근육 단련과 옆구리살 제거에 도움이 많이 되기 때문에 추천한다.

사이드플랭크 자세를 취하고 있는 김수빈 필라테스 강사
사이드플랭크 자세를 취하고 있는 김수빈 필라테스 강사

-주 몇 회, 몇 시간 정도 홈 트레이닝 하는 것이 적당한가

각자의 바디 컨디션에 따라 다르겠지만 시간은 1시간 정도로 잡는 것이 무난하다.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주 3~4회, 체력증진이 목적이라면 주 2~3회가 적당하다. 사람마다 체력, 운동 목적이 다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횟수, 시간을 알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 전후로 섭취하면 좋은 식단은

근육량 증가가 목적이라면 운동 전에 단백질을 섭취하고,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운동 후에 단백질을 챙겨 먹는 것이 좋다. 운동 전 가벼운 단백질 식단인 계란, 닭 가슴살, 두부, 소고기 등 내 몸에 맞는 단백질 음식을 먹고, 운동 후엔 단백질, 탄수화물, 과일 야채 등 ‘탄단지’ 식단을 잘 지키되 과식하지 않는다. 식단은 지속가능한 식단으로 유지하고 내가 할 수 있을 만큼 양이나 재료를 정하고 꾸준히 오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지 기자 sangji237@nat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