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09/24 09시 기준

한국 확진자 23,341

한국 퇴원자 20,832

전일 코로나 확진자 125

세계 확진자 31,493,862

세계 사망자 969,188

[주정은의 Model On] 김치 먹는 한국인, 코로나에 강하다!
[주정은의 Model On] 김치 먹는 한국인, 코로나에 강하다!
  • 김경은
  • 승인 2020.08.30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몽펠리에 대학 연구진, 김치먹는 식습관 면역 작용 활성화
-한국인, 지형적 특징 형성된 유전적 특성 달라
-모델 학생들, 동남아시아인 유전자 전혀 포함하지 않아
모델 주정은 교수
모델 주정은 교수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또다시 증가하고 있다.

50일의 길고 긴 장마를 지나, 이제는 조금 숨을 틔우고 여름 휴가철을 맞이함과 동시에 우리는 또다시 거리두기를 실천해야 한다.

모범 방역국으로 칭찬받았던 한국이 방역에 조금 느슨해졌던 탓일까.

나도 휴가를 계획하고 있었지만, 급하게 취소하고 다시 방에 콕! 모드로 돌아섰다. 하물며 장을 보러 마트에 갔다가 확진자와 동선이 겹쳐 코로나19 검사를 받는 경험을 했다.

연락을 받고 검사를 하고 결과가 나오기까지 2일간 피가 마르는 경험을 해야 했다. 감기 기운이 살짝 있던 터라 겁이 나고, 얼마나 눈물이 나던지 더 열심히 김치를 먹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김치
김치

최근 프랑스 몽펠리에 대학의 연구진이 국가별 식생활 연구를 통해 한국인은 발효음식인 ‘김치’를 먹기에 사망자가 적다는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발효식품을 먹는 식습관이 면역 작용을 활성화 시키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해외에서 김치의 판매량도 매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며, 이와 함께 한국 음식의 선호도도 매우 높아지고 있다.

K-드라마, K-pop에 이어 K-food까지 전반적으로 세계를 휩쓰는 건 매우 자랑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기사들을 볼 때 댓글을 보면 한국인의 유전자가 우수하다 혹은 한국인만의 특징이 있다 등 한국인은 다른 유전자를 가졌다는 이야기의 글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이쯤에서.....그렇다면!

진짜 한국인의 유전적 특징은 어떨까라는 궁금증이 든다. 작년부터 해외에서도 이슈가 되고 있고 유명인들도 많이 참여해 관심이 가는 유전자 혈통분석을 해보기로 했다.

국내 최초 유전자 혈통분석 ‘YouWho'(출처: YouWho 홈페이지)
국내 최초 유전자 혈통분석 ‘YouWho'(출처: ‘YouWho')

국내에서는 배우 이동욱이 방송에서 이야기를 해 주목받았는데 모델을 지망하는 학생들은 어떤 혈통을 많이 받았을까 궁금해졌기 때문이다.

모델을 지망하려면 일반인보다 키도 크고, 신체적으로 평균 이상이다 보니 더 궁금해졌다. 15명의 학생들의 동의를 얻어 국내 최초의 유전자 혈통분석 ‘YouWho’의 도움을 받아 데이터를 체크했다.

한국인 평균은 50% 정도는 한국인이지만, 20% 정도는 중국인과 일본인의 유전자를 포함하고 있다. 거기에 드물게 동남아시아와 몽골, 시베리아 유전자를 포함하는 사람도 있는데 이것은 지형적 특징으로 형성된 유전적 특성이라고 보여진다.

배우 이동욱의 경우는 시베리아 유전자 특징이 꽤 높아서 유난히 흰 피부와 선명한 이목구비와 키가 큰 특징이 두드러진다고 한다.

한국인 평균 유전자 정보(출처: ‘YouWho')
한국인 평균 유전자 정보(출처: ‘YouWho')

모델전공 학생들도 그 와 비슷한 사례가 많을 것 같은데 다양한 개성을 가진 친구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번 실험은 15명만이 참여했기에 적은 인원으로 통계를 낸 것이지만, 평균적으로 50%는 한국인, 25%는 일본인, 21% 정도는 중국인이며, 몽골인과 시베이라인도 각각 3%, 0.1%의 비율로 조사됐다.

남자와 여자로 나누어 평균을 내보면 또 다른 결과를 가지는데, 재미있는 것은 남자들은 시베리아인 분포가 전혀 없는데 반해 여자들은 몽골인의 분포가 전혀 없는 결과를 볼 수 있었다.

키가 큰 여자들의 영향은 아마도 시베리아인의 특징을 가진듯하며, 남자들의 건장하고 큰 골격은 몽골인의 골격을 닮은 것이 아닐까 추측해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다른 또 하나의 특징은 한국인 평균에 있던 동남아시아인의 유전적 특징이 모델 전공 친구들에게는 전혀 나오지 않았다는 것이다.

모델 전공 학생의 평균(출처: ‘YouWho')
모델 전공 학생의 평균(출처: 주정은 교수)

동남아시아인은 남쪽에 주로 살며 더운 지방이 많고 평균적으로 작은 키를 가진 것이 신체적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데, 모델 전공 친구들은 이러한 동남아시아인의 유전자는 전혀 포함하지 않고 있었다.

모두 북방계 유전적 특징이 포함된 것은 큰 키과 선명한 이목구비 등의 특징을 가진 모델전공 친구들의 특징이 고스란히 드러난 듯하다.

모계와 부계의 DNA에 따라 모두는 조금씩 다른 유전자를 가지고 다른 외모를 하고 있겠지만, 한국에서 함께 살아가는 우리는 이번 감염병도 잘 극복할 수 있는 우수한 유전자를 가졌을 것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잘 실천하고 방역 수칙을 잘 지켜 코로나19가 빨리 종식되기를 기대해본다.

주정은 서경대 공연예술학부 모델연기전공 교수
(사)한국모델협회 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