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09/27 09시 기준

한국 확진자 23,611

한국 퇴원자 21,248

전일 코로나 확진자 95

세계 확진자 32,727,792

세계 사망자 992,616

[BH건강인터뷰] ‘생명의 전화 종합복지관’ 박진희 심리상담사, 코로나19 심리건강 지킨다
[BH건강인터뷰] ‘생명의 전화 종합복지관’ 박진희 심리상담사, 코로나19 심리건강 지킨다
  • 오성주
  • 승인 2020.08.30 2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없음 보다 있음에 집중하기
- 놀이치료, 가족치료, 노인치료 등 다양
- 내담자의 변화를 볼 때 마다 보람과 나의 직업에 만족감 느껴
코로나19 기간에 심리적인 이유로 몸이 아프거나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 기간에 심리적인 이유로 몸이 아프거나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뷰티헬스신문 오성주 기자]

어린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심리적인 이유로 몸이 아프거나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심리에 어려움을 겪는 원인으로는 어렸을 적의 상처, 직장생활에서의 어려움, 경제적 어려움, 부부간의 관계 등 다양하다.

이들을 돕기 위해 아동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부부심리상담사 등 많은 심리상담사들이 그림 및 모래, 음악, 대화 등 다양한 방법들을 이용해 상담을 실시한다.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심리적 불안감, 공황장애 등 심리적 질병이 늘어나고 있고 코로나 블루로 인해 우울증에 걸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 심리건강을 지키는 심리상담사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하월곡동 생명의 전화 종합복지관과 마음샘심리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박진희 심리상담사를 만나 스트레스와 무기력증을 극복할 수 있는 코로나19 심리건강 지키기 해법을 들어봤다.

-현재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

놀이치료사, 가족치료사, 심리치료사로 근무하며 어린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전문 상담을 하고 있다.

-놀이치료사가 하는 놀이치료란 무엇인가

놀이치료란 놀이 활동을 주 매체로 활용하여 아동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문제를 스스로 극복하고 최적의 발달을 이루도록 도와주는 상담프로그램이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자신이 경험하는 감정, 좌절, 걱정, 개인적인 문제를 언어로 표현할 수 있지만, 아동들은 언어 능력과 표현이 미숙하여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이나 관계를 탐색한다.

다시 말해, 놀이치료는 아동의 놀이 행동에 내재해있는 심리치료 요소를 최대한 활용하여 아동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돕고 그들의 잠재된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심리상담과 가족상담이란 무엇인가

상담자와 내담자가 대화를 통해 가지고 있는 어려움들을 해결해가는 과정이다.

상담은 내담자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상담자는 문제해결을 돕는 가이드를 제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주체는 내담자 자신이다.

가족치료는 가족 구성원의 상호작용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인 가족 문제를 잘 다스려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코로나 블루로 인해 우울증에 걸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 심리건강을 지키는 심리상담사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 블루로 인해 우울증에 걸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 심리건강을 지키는 심리상담사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어떤 사람들이 상담하러 오나

24개월 아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아동은 주로 발달지체, 주의력 결핍(ADHD), 학습장애, 사회성기술 부족 등으로 가정이나 학교에서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들이 많다. 성인은 공황장애, 우울증, 강박증, 직장 내 갈등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개인이나 부부갈등이나 부모-자녀간의 갈등을 겪고 있는 가족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 등 다양한 사람들이 찾는다.

현재 근무하고 있는 사설센터는 범죄피해자 센터와 연계되어 있는 기관이라 범죄 피해자(묻지마 폭행 피해자, 가정폭력, 성폭행 피해자, 데이트폭력 피해자, 강도에 의해 엄마가 살해된 것을 목격한 아이, 아빠가 엄마를 살해하는 것을 목격한 아이, 친할아버지가 엄마를 살해하는 것을 목격한 아이 등) 분들이 오고 있다.

-상담하면서 가장 보람 있을 때는 언제인가

우울이나 공황 등 여러 가지 문제로 많이 힘들어하던 분들이 점점 자신감을 얻고 일상생활을 잘 영위하시는 것을 볼 때 내 일처럼 기분이 좋다. 아이를 양육하는데 자신감도 없고 힘겨워하던 분이 어느 날 “내가 원래 원하던 엄마의 모습은 좀 더 내적으로 강하고 아이에게 부드럽게 대하는 단단한 엄마였는데, 점점 그렇게 되어 가는 것 같아요”라고 변화의 말씀하실 때도 마찬가지다.

공황장애를 겪으며 힘들어하던 분이 종결할 때 “저 처음에 올 때 보다 많이 좋아졌어요. 선생님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카드를 건넬 때, 산만하던 아이가 점점 차분하게 놀이를 하고 친구를 사귀었다고 좋아하는 모습을 볼 때, 자신의 내면 문제 때문에 전혀 일에 집중하시지 못하던 성인이 상담 이후 자신의 분야에서 인정을 받고 있고 가족 간의 갈등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말을 전혀 하지 못하는 발달지체 아동이 ‘엄마’ ‘맘마’ 등의 말을 하게 되었을 때 등 내담자의 긍정적 변화는 제 일에 큰 만족감과 보람을 느낀다.

-코로나 블루로 우울증을 겪는 사람들이 많다. 예방법이 있나

감염 가능성에 대한 불안과 공포에서 비롯한 심리적 영향, 자가 격리와 경제 불안 등의 이유로 불안장애까지 발달할 수 있는데 일종의 트라우마라고 볼 수 있다.

첫째, 하루종일 뉴스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사회현상만 바라보고 있으면, 피로도와 불안이 더욱 상승하므로 하루에 1회 또는 2회만 뉴스 보기 등의 자신만의 규칙을 세워놓고 실천하는 게 좋다.

둘째, 가정 내에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 등 간단하고 실천 가능한 운동을 꾸준히 하면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셋째, 현재 할 수 없는 것, 너무 당연하게 해온 것들의 제약을 받고 있는 상황 예를 들어 해외여행, 물놀이, 친구만나기, 종교 활동 등의 할 수 ‘없음’ 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기보다 현재 가능한 것, 현재 할 수 ‘있음’을 찾아서 그것을 실천하고 행복에 감사하기다.

예를 들어, 집에서 요리해서 가족과 함께 먹기, 화초 기르기, 가족 간의 안부 전화하기 등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내가 시간이 없어서 못했던 것 중 집에서 할 수 있는 것을 찾아서 시작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책읽기, 집안 정리하기, 컴퓨터 프로그램 하나 익히기, 그림 그리기, 낙서하기, 컬러링하기 등을 찾아 자신의 취미 활동 및 배워야되는 일들을 기회라고 생각하고 배워 보는 것도 코로나 우울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된다.

-심리상담사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나

심리상담사가 될 수 있는 특별한 성격이나 성향을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물론, 타인에 대한 이해나 공감을 잘 할 수 있는 성향이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면 더 유리할 수 있으나, 상담사 훈련을 통해 길러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심리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민간자격증만으로는 전문 기관에서 상담을 하기 힘들다. 만약에 민간자격증으로 취직이 된다고 하더라도, 상담자가 지식이나 경험의 한계를 많이 느껴서 상담자의 역량의 부족으로 제대로 된 상담을 진행하기 어렵다.

심리학 관련 대학원 석사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관련 학회(한국상담심리학회, 미술치료학회, 놀이치료학회 등)의 자격증(심리상담사, 미술치료사, 놀이치료사, 음악치료사, 가족치료사 등)을 취득한 이후에 상담관련 기관에서 일하는 것이 정석이다.

-앞으로의 계획은

기본적으로 현재 하고 있는 일에 충실하려고 한다.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적 에너지는 주기 위해 팟 캐스트 같은 개인방송을 준비하고 있다. 방송을 통해 청취하시는 분들에게 작은 위로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서다.

그리고 전공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의 책을 읽고 좋은 책은 방송으로 함께 공유하려고 한다.

앞으로 개인방송이 시작되면 많이 청취해 주시고 좋은 에너지는 받아 갔으면 좋겠다.

‘생명의 전화 종합복지관’ 박진희 심리상담사
‘생명의 전화 종합복지관’ 박진희 심리상담사

오성주 기자 ojm102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