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09/24 09시 기준

한국 확진자 23,341

한국 퇴원자 20,832

전일 코로나 확진자 125

세계 확진자 31,493,862

세계 사망자 969,188

[주정은의 Model On] # 10. 2020년, 지금 시대의 패션 변화
[주정은의 Model On] # 10. 2020년, 지금 시대의 패션 변화
  • 김경은
  • 승인 2020.09.13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스크, 이제 패션 아이템으로 격상되는 시대
-기간 늘수록 다양한 색상, 소재와 디자인도 변화
모델 주정은 교수
모델 주정은 교수

예기치 못한 상황의 연속으로 쉽게 맘 놓고 나들이도 못하는 나날이 이어지고 있다.

여름휴가를 가지도 못하고 예전 여행 사진만 뒤적거리며 답답한 마음을 달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면서 보니 집안일의 달인이 되어가는 중인데, 빨래가 집에서 입는 옷 말고는 딱히 나오지 않는다는 사실도 알게 됐다.

여러 일들로 미팅도 하고 사람도 많이 만나고 수업도 했다면 나갈 때마다 거울을 보며 이리저리 옷매무새를 살폈을 것인데 말이다.

2020년은 네온 컬러가 유행일 것으로 전망되었다. 스타들의 SNS에서는 올해 유행할 컬러들이 종종 눈에 띄지만, 우리는 그럴 기회조차 지나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

비로드 마스크 체인 (출처: 네이버 쇼핑)
비로드 마스크 체인 (출처: 네이버 쇼핑)

그렇다면, 올해는 딱히 유행이다 하는 패션이 없는 것이 아닐까. 있다면 다양한 마스크의 디자인 정도일 것이다.

올해 초에 마스크는 흰색뿐이었다. 의료진의 덴탈 마스크의 파란색과 흰색뿐이던 마스크는 우리가 착용해야 하는 기간이 늘수록 다양한 색상은 물론, 소재와 디자인도 다양하게 변해갔다.

새롭게 시도되어 발명되는 마스크도 속속 등장했는데, 가수 유노윤호는 직접 디자인한 마스크로 특허출원까지 했다. 입구가 있는 마스크로 음료 등을 먹을 때 마스크를 내리거나 다 벗어야 하는 번거로움을 작은 입구만을 열어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편리함을 우선시하면서도 마스크 본연의 착용 이유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연예계 특허왕인 유노윤호 마스크(출처: 유노윤호 SNS 캡처)
연예계 특허왕인 유노윤호 마스크(출처: 유노윤호 SNS 캡처)

이 외에도 여러 특허를 보유한 연예계 특허왕인 유노윤호는 재미있는 디자인의 마스크도 직접 만들어 쓰고 다니며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고 있다.

사실 마스크 패션은 그동안 조금은 다크한 이미지, 랩퍼 등의 요즘 말로 ‘쎈케’라고 불리우는 인물들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다.

주로 나쁜 역할, 악당의 아이템으로 여겨지던 것들이다. 또는 자신을 감추어야만 하는 인물의 설정에서 등장하기도 한다.

외국에서는 마스크를 쓰는 것이 반감을 가져오는 것으로 인식되고, 이미 병에 걸린 사람들이 사용한다는 상식 때문에 마스크를 쓰지 않겠다는 시위도 등장했다.

정유미 마스크 스트랩 (출처: 정유미 출연 tvN ‘여름방학’ 캡처)
정유미 마스크 스트랩 (출처: 정유미 출연 tvN ‘여름방학’ 캡처)

그러나, 병을 치료하는 약은 아니지만, 예방 차원에서 높은 수준으로 방역이 가능한 마스크는 현재 우리에겐 필수품이다.

그러니 한때는 품귀 현상이 일어날 정도로 귀한 아이템이 아니었겠는가. 그러나 그 기간이 너무 길어지면서 마스크는 이제 패션 아이템으로 격상되는 시대가 되고 있다.

일명 연예인 마스크부터 알록달록 귀엽고 재미있는 마스크가 각자의 개성을 나타내는 패션 소품의 일환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와 관련, 마스크와 관련한 액세서리도 등장하고 있다. 계속 쓰고만 있기 힘든 마스크를 보관하기도 잃어버리지도 않기 위한 아이템이 패션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코모드 디자인 마스크(출처: 코모드 마스크 홈페이지 캡처)
코모드 디자인 마스크(출처: 코모드 마스크 홈페이지 캡처)

패션이란 항상 시대적, 사회적 배경이 늘 동반된다. 어떠한 시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패션도 큰 몫을 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는 마스크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

어떠한 이유이든 자신과 타인을 보호하고 건강하게 살아가는 것은 중요하다. 모두가 안전해지는 그 날까지, 마스크와 손 씻기, 소독 등을 철저히 해 언젠가 마스크로부터 해방되기를 기원한다.

서경대학교 모델연기전공, 모델학전공 교수

(사)한국모델협회 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