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09/25 09시 기준

한국 확진자 23,455

한국 퇴원자 20,978

전일 코로나 확진자 114

세계 확진자 31,756,485

세계 사망자 974,709

[나는 뷰티메이커다] 남성 미용사 편견 깬 문준익, 1인 미용실 헤어 디자이너로 트렌드 헤어 추구
[나는 뷰티메이커다] 남성 미용사 편견 깬 문준익, 1인 미용실 헤어 디자이너로 트렌드 헤어 추구
  • 오성주
  • 승인 2020.09.14 0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건축적인 그래픽 스트럭쳐 기반으로 헤어커트
- 카카오 헤어샵 선정, Best 미용사 및 Best 헤어샵 3년 연속 선정
- 카카오샵, 1인 헤어샵으로 고객 만족도 높여
문준익, 1인 미용실 헤어 디자이너로 트렌드 헤어 추구(출처 : 문준익 헤어 디자이너)
문준익, 1인 미용실 헤어 디자이너로 트렌드 헤어 추구(출처 : 문준익 헤어 디자이너)

[뷰티헬스신문 오성주 기자] 

어린아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헤어 디자이너는 고객의 얼굴 형태, 머릿결, 체형, 나이 등을 고려하여 고객에게 제안할 수 있다. 또는 원하는 스타일, 취향, 직업, 특별한 날에 어울리는 헤어 등을 상담한 뒤 고객이 원하는 헤어스타일을 추구한다.

헤어 디자이너의 일은 혼자만의 작업의 아니라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최상의 헤어를 찾아 고객의 아름다움을 찾아 주는 작업이다.

전문적인 미용사가 되기 위해서는 미용전문학원, 미용특성화 고교 진학, 서경대 등 미용대 헤어디자인학과에서 공부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점점 늘어나는 미용 종사자들은 소비자의 욕구에 맞게 커트, 염색 등 헤어 디자인을 추구하고 개발하고 있다. 미용실 운영도 출장 미용, 공유 미용실(한 장소의 공간을 나눠 사용하며 임대료를 같이 나누는 방식), 온라인 예약으로 손님을 받기 등 시대의 흐름에 맞춰 다양한 방법들이 생겨나고 있다.

엘누에보 헤어라운지(elnuevo hair lounge) 대표 문준익(54) 헤어 디자이너는 변화하는 미용시장에서 카카오샵 1인 미용실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여성 종사자가 많은 미용업계에서 23년 간 남성 전문 미용사로 활동하며 자신의 뷰티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문준익 헤어 디자이너를 만나 남성 뷰티메이커로서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문준익 헤어 디자이너는 여성 종사자가 많은 미용업계에서 23년 간 남성 전문 미용사로 활동하며 자신의 뷰티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출처: 문준익 헤어 디자이너)
문준익 헤어 디자이너는 여성 종사자가 많은 미용업계에서 23년 간 남성 전문 미용사로 활동하며 자신의 뷰티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출처: 문준익 헤어 디자이너)

▲헤어 디자이너 일을 시작된 계기는

친동생이 내가 일을 시작하기 3.4년 전쯤 이미 미용을 시작하고 있었다. 이 일을 시작하기 전에는 패션매장, 치과 등의 인테리어 설계 및 감리업무를 전문으로 하고 있었다. 어머니의 권유로 미용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벌써 23년이 되었다.

▲남성 미용사로 활동하기 어려웠던 점은

2남 4녀로 네 명의 누나가 있는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래서인지 고객을 대할 때 어려움을 느낀 적은 없었다. 단지 늦은 나이에 시작해서 취직하기가 쉽지 않아 이 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 적은 있다.

▲1인 미용실을 하게 된 계기는

1인 미용실은 어시스턴트의 도움 없이 디자이너 혼자 미용실 업무 전반을 운영한다. 처음 시작은 2003년 말에 시작했다. 혼자 일 하는 게 적성에 맞고 카카오 헤어샵이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것이라 생각해 도전했다.

▲카카오 샵은 어떤 시스템인가

카카오 헤어샵은 선 결제 후 예약 가능한 시스템이다.

카카오 헤어샵을 이용하면 마치 비행기 예약하듯 자기에게 맞는 시간과 시술, 메뉴 선정이 편하고 대기 시간이 없어 내점과 동시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나는 고객과의 1:1 만남을 통해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헤어 디자이너로써 자부심을 느낀다. 그 결과 카카오 헤어샵 선정, Best미용사 및 Best 헤어샵 등 3년 연속 선정됐다.

▲헤어디자이너로서 자신만의 장점은 무엇인가

나의 장점은 헤어커트에 있어 이전 직업(인테리어 디자인설계, 투시도, 조감도 등)의 영향으로 보다 건축적인 그래픽 스트럭쳐를 기반으로 헤어커트를 한다. 타 여성 미용사들에 비해 스타일의 유지 기간 및 손질이 보다 편한 것이 나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자랑 같지만 대부분의 고객들이 그렇게 이야기한다.

문준익 헤어 디자이너는 카카오 헤어샵 선정, Best미용사 및 Best 헤어샵 등 3년 연속 선정됐다(출처: 문준익 헤어 디자이너)
문준익 헤어 디자이너는 카카오 헤어샵 선정, Best미용사 및 Best 헤어샵 등 3년 연속 선정됐다(출처: 문준익 헤어 디자이너)

▲미용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은

잠시 휴식 겸 일본 동경에 갔었다. 그러다 우연히 미용실 책임자로 취직해 비즈니스컬리지어학교 및 e비지니스 전문학교를 다녔다.

4년간(2008년~2012년)의 유학 기간 동안 선진화된 미용 테크닉을 배우고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가진 게 나에게 좋은 경험이 됐다.

▲헤어 디자이너에게 중요한 것은

실력은 기본이고 프로페셔널한 미용사가 되어야 한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좋은 인성과 자신만의 신념을 잘 갖추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코로나19로 미용사도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은

코로나19로 다들 힘들겠지만 미용사들도 힘든 시간을 보내는 것 같다. 나도 예외는 아니다. 특히 9월은 너무 힘든 것 같다. 그래도 시간은 항상 우리에게 좋은 것도 보내 주니 낙심하지 말고 잘 견디다 보면 다시 좋은 날이 오지 않을까 한다.

오성주 기자 ojm102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