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10/25 09시 기준

한국 확진자 25,836

한국 퇴원자 23,869

전일 코로나 확진자 61

세계 확진자 42,123,091

세계 사망자 1,143,036

소독제 ‘빨간 약’ 포비돈 요오드, 코로나 억제 효과있나
소독제 ‘빨간 약’ 포비돈 요오드, 코로나 억제 효과있나
  • 이호규
  • 승인 2020.09.28 2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비돈 요오드, 코로나19 활동 중단시키는 연구 결과 나와
-일반인 예방 목적으로 활용할 지 추가 연구 필요
‘빨간 약’이라고 불리는 소독제, 포비돈 요오드 액이 코로나19 바이러스 활동을 짧은 시간에 중단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되고 있다(출처: 구미제약 홈페이지)
‘빨간 약’이라고 불리는 소독제, 포비돈 요오드 액이 코로나19 바이러스 활동을 짧은 시간에 중단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되고 있다(출처: 구미제약 홈페이지)

[뷰티헬스신문 이호규 기자] 

‘빨간 약’이라고 불리는 소독제, 포비돈 요오드 액이 코로나19 바이러스 활동을 짧은 시간에 중단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되고 있다.

최근 미국 코네티컷대 연구결과 코안으로 뿌리는 포비돈 요오드 스프레이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빠른 시간에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월 싱가포르 연구팀에 이어 미국 대학 연구에서도 코로나19 억제 효과가 나타났다. 세계보건기구(WHO)도 코로나19가 의심돼 검사받는 환자가 이 용액으로 입을 20초 동안 헹구면 의료진에게 옮길 수 있는 바이러스의 양을 줄일 수 있다고 권고하고 있다.

세브란스병원에 따르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배양한 접시에 농도를 달리한 포비돈 용액을 뿌리고 70% 알코올을 뿌린 것과 비교했는데 0.5% 저농도에서 15초 동안 노출 시켰는데도 70% 알코올보다 억제 효과가 더 큰 것으로 확인됐다.

이혁민 세브란스병원 감염관리실장은 “사람과 사람 간의 전파를 막기 위해 쓰기 위해서는 분명히 임상연구가 더 필요하다”라며 “일반인이 예방 목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포비드 요오드 액을 코로나19 소독약으로 쓰자는 전문가와 아직 근거가 부족하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갈리는 가운데, 포비돈 요오드는 값이 싸고 대량 생산이 가능해 효과가 확인되면 많은 이들이 활용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가글하는 제품은 없지만 코에 뿌리는 스프레이 제품은 판매되고 있다.

이호규 기자 hoseo23@nat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