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11/29 09시 기준

한국 확진자 33,824

한국 퇴원자 27,542

전일 코로나 확진자 450

세계 확진자 61,645,975

세계 사망자 1,442,663

올해는 ‘방구석 할로윈’ 즐기자···할로윈 분장하고 랜선 파티
올해는 ‘방구석 할로윈’ 즐기자···할로윈 분장하고 랜선 파티
  • 이서영
  • 승인 2020.10.21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콕시대’ 할로윈은 홈 파티로
-특수분장, 메이크업으로 방구석 기분내기 UP!
코로나19 여파로 ‘집콕 시대’를 맞은 지금, 많은 사람들이 홈파티 또는 랜선파티를 준비하고 있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 여파로 ‘집콕 시대’를 맞은 지금, 많은 사람들이 홈파티 또는 랜선파티를 준비하고 있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뷰티헬스신문 이서영 기자] 

10월 31일은 할로윈데이다. 서양에서 유래한 이 명절은 아이들이 귀신 분장을 하고 집집마다 다니며 사탕이나 과자를 바구니에 얻어먹는다.

본래 할로윈데이는 영국 켈트족의 전통 풍습으로, 11월 1일에 한해가 시작되는 켈트족의 달력에 따라, 매년 마지막 날인 10월 31일에 죽은 사람의 영혼이 돌아온다고 믿었다. 그들을 쫓기 위해 귀신이나 마녀 분장을 하고 돌아다니던 풍습에서 시작됐다. 그러다 최근에는 나이를 불문하고 기괴한 분장을 하고 파티를 하는 파티문화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코로나19 여파로 ‘집콕 시대’를 맞은 지금은 조금 다르다. 이태원이나 홍대 앞 등 유흥가는 이날이 최대의 대목이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홈파티 또는 랜선파티를 준비하고 있다. 유통가에서는 할로윈 홈파티 용품이나 파티 음식을 할로윈 상품으로 준비하느라 분주하다.

고등학생 김지우(18) 군은 친구들과 드라큐라 및 귀신 분장을 하고 사진을 찍으며 친구 집에서 할로윈 파티를 할 예정이다. 지자체들은 할로윈데이에 가족 파티 사진을 공모하거나, 축제의 의미를 되새기는 이벤트를 여는 등 조용한 파티문화에 힘쓰고 있다.

가짜피와 왁스, 파스텔을 사용한 특수분장(출처: 특수분장 아티스트 이승주씨)
가짜피와 왁스, 파스텔을 사용한 특수분장(출처: 특수분장 큐레이터 이승주씨)

▲분장도구, 의상 등 마스크부터 가짜 피까지 풍성

인터넷에서는 할로윈을 앞두고 분장 용품들이 대거 출시되어 있다. 8개월을 쓰고 다닌 마스크 대신, 드라큐라를 연상시키는 귀신 마스크부터, 드라큐라의 이빨, 가짜 피, 붕대 등 다양하고 기발한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다.

특수분장 큐레이터인 이승주씨는 “집에서 할 수 있는 피 분장은 생각보다 간단하다”며 몇 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1. 다친 피부 만드는 쉬운 특수분장

먼저,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는 가짜 피를 준비한다. 가짜 피도 젤 형태, 스프레이형, 액체형 등 다양하다. 용량에 따라 다르지만 가격대는 9백원부터 있다. 분장용 왁스도 필요하다. 프랑켄슈타인처럼 꿰맨 자국을 연출할 때 쓰는 철사도 있다. 실제 까만 실을 사용하기도 한다. 나머지는 집에 있는 메이크업 도구와 파스텔을 사용한다.

먼저 분장용 왁스로, 피부가 부풀어 오른 것처럼 보이는 부분을 표현할 가짜 피부를 만들어 붙인다. 가짜 피 용액을 피부에 바르기 전에 휴지를 한 장 깔고 그 위에 용액을 뿌리듯이 바른다. 휴지는 액체와 뭉쳐서 마치 살갗이 벗겨진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가장자리는 노란색, 녹색, 붉은색 계통의 아이 섀도우를 넓게 펴 바르고 부족한 색상은 파스텔로 보충한다. 그 후도드라진 왁스 부위에 철사를 끼워 넣어 바느질 선처럼 엮는다.

회사원A씨가 제안하는 거꾸리 분장. 먼저 파운데이션을 뭉쳐 피부와 같은 톤의 가짜코를 거꾸로 만들어 붙인다(출처: 회사원A 유튜브 캡처)
회사원A씨가 제안하는 거꾸리 분장. 먼저 파운데이션을 뭉쳐 피부와 같은 톤의 가짜코를 거꾸로 만들어 붙인다(출처: 회사원A 유튜브 캡처)

▲기절초풍 귀신 분장, 거꾸리 메이크업

이번에는 괴담 속에 등장하는 얼굴이 거꾸로 돌아간 얼굴로, 보는 사람을 기절초풍하게 만든다는 이른바 ‘거꾸리 메이크업’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조회수만 4백만에 달한 이 인기 영상은 120만의 구독자를 보유한 메이크업 유튜버 회사원 A씨가 지난해에 올린 영상이다.

1. 눈 위쪽의 이마 전체에 눈썹을 모두 가릴 정도로 피부색 파운데이션을 펴 바른다. 눈썹의 사이에 거꾸로 코를 붙일 부분은 남겨둔다.

2. 같은 색의 파운데이션을 뭉쳐서 코 모양을 만들어 이마 위쪽을 향하게 붙인다. 메이크업은 코 윗부분에 하이라이트를 넣어 밝게 하고, 광대뼈 부분은 도드라져 보이도록 블러셔를 넣는다.

3. 눈은 눈 아래쪽에 두꺼운 인조 속눈썹을 붙이고 아래쪽에 아이섀도를 칠한다. 아이라인은 거꾸로 그린다.

4. 입술을 거꾸로 해서 이마 가운데에 그린다.

5. 마지막으로 베일과 두건으로 코와 입을 가리고 이마 윗부분에 가발을 거꾸로 쓰고 장식을 붙여 연출한다.

할로윈 마스크(출처: 파티용품샵 스투피드 홈페이지)
할로윈 마스크(출처: 파티용품샵 스투피드 홈페이지)

▲구미호 메이크업

할로윈이면 등장하는 구미호 분장. 유튜브를 통해 배워보자. 유튜버 톡신은 12만의 구독자를 보유한 메이크업 유튜버다. 톡신은 흰 머리에 흰 피부, 붉은 입술을 가진 구미호 메이크업을 제안했다.

먼저 컨실러를 사용해 피부톤을 정돈한다. 파우더로 피부 전체를 여우처럼 하얗게 표현한다. 아이 메이크업은 한 눈에 띄는 진한 발색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아이섀도 대신 붉은 크레용 타입 립제품으로 한다. 안쪽, 바깥쪽까지 아이섀도를 립크레용으로 길고 진하게 그린 뒤 아이라인을 그린다. 코와 이마의 타투도 립 제품을 사용하고, 여우를 연상하도록 코에도 섀도우나 립 제품으로 진하게 발라 여우 코를 만든다.

양미경 뷰티디렉터는 “올해 할로윈은 집콕, 홈파티가 대세일 것”이라며 “방구석에서도 메이크업과 분장으로 기분을 내고 랜선으로 공유한다면 그 또한 새로운 파티문화가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서영 기자 ispengsoo@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