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11/29 09시 기준

한국 확진자 33,824

한국 퇴원자 27,542

전일 코로나 확진자 450

세계 확진자 61,645,975

세계 사망자 1,442,663

‘노익장 과시’ 78세 바이든의 건강 상태는 양호한가
‘노익장 과시’ 78세 바이든의 건강 상태는 양호한가
  • 이호규
  • 승인 2020.11.02 0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든, 88년 뇌동맥류 파열로 13시간 동안 수술 받아
-일주일에 5번 이상 운동, 술과 담배 전혀 하지 않아
-뇌동맥류 발생,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 복합적 작용
바이든 후보는 올해 대선에서 완주에 다가서기 전까지 건강과 나이를 두고 많은 논란을 겪었다(출처: 조 바이든 트위터 캡처)
바이든 후보는 올해 대선에서 완주에 다가서기 전까지 건강과 나이를 두고 많은 논란을 겪었다(출처: 조 바이든 트위터 캡처)

[뷰티헬스신문 이호규 기자]

미국 대선이 사흘 남은 상황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 중 누가 당선되든 차기 미국 대통령은 역대 가장 나이가 많은 대통령이 취임하는 새 역사를 쓰게 된다.

미국 역대 최고령 대통령이라는 타이틀 때문인지 많은 사람들이 두 후보에 대한 건강에 관심이 많다.

특히 ‘형님’ 격인 바이든 후보는 1942년 11월 20일생으로 이번 달 만 78세가 된다. 바이든 후보는 올해 대선에서 완주에 다가서기 전까지 나이를 두고 많은 논란을 겪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연설 때마다 바이든의 건강이 의심된다며 그의 인지기능이 퇴행했고 치매도 있는 것이 아니냐며 건강 이상설을 제기했다.

실제 바이든은 88년 뇌동맥류 파열로 13시간 동안 수술을 받았으며, 몇 달 뒤 두 번째 수술까지 받았지만 후유증 없이 회복했다. 잦은 말실수는 이로 인한 뇌혈류 문제가 원인이라는 지적도 있다.

1일(현지시간) 온라인 의학 매체 웹엠디는 바이든 주치의 케빈 오코너 조지워싱턴대 의대 교수의 말을 인용해 바이든 후보는 건강하고 활기차다며 대통령직을 수행하는 데 적합한 건강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오코너 교수는 “바이든 전 부통령은 건강하고 활기찬 남성으로 대통령직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적임자”라며 “바이든은 일주일에 5번 이상 운동을 하고 술과 담배는 전혀 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오코너 교수에 따르면 바이든 후보는 뇌동맥류, 위식도역류, 콜레스테롤 및 계절성 알레르기, 고지혈증에 대한 혈액 희석제와 약물을 복용하고 있지만 당뇨병과 고혈압, 심장발작, 신경장애 등의 병력은 없다며 지난 1998년에 뇌출혈을 일으킨 적이 있고 여러 차례 비흑색종 피부암(non-melanoma skin cancer)을 국소적으로 제거한 적이 있다. 그러나 현재는 대부분 증상들이 완화됐으며 합병증은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존스 홉킨스 의대 신경외과 책임자인 카메론 맥두걸 교수는 “바이든의 이전 병력이 그의 미래 건강을 예측하는 데 크게 연계성은 없다”라며 “나이가 들면 뇌동맥류 파열에 걸리기 쉽지만 성공적인 수술 이후 꾸준하게 건강관리를 잘 한다면 다시 위험에 처할 확률은 10%~20%에 불과하다”라고 전했다.

조 바이든이 앓았던 뇌동맥류의 발생에는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가장 잘 알려진 위험인자로는 고혈압과 흡연이다.

뇌동맥류는 혈관 벽이 약해져 혈액의 압력을 이기지 못해 혈관이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는 질환으로 파열 시 뇌출혈로 사망률이 매우 높다. 특히 요즘과 같은 추운 날씨에는 뇌동맥류 파열이 증가해 그 위험성이 커지고 있다.

뇌동맥류 파열의 전형적인 증상은 갑자기 발생하는 극심한 통증과 구토다. 뇌동맥류가 터지면 치명적인 결과를 보이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대부분은 3차원 CT 및 MRI 검사로 발견할 수 있으며, 외과적 수술방법을 이용하여 치료하거나 혈관 내 수술법을 이용하여 혈관 안쪽에서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이호규 기자 hoseo23@nat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