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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건강] 집중력 높이는 두뇌 건강에 좋은 음식 5가지
[리얼건강] 집중력 높이는 두뇌 건강에 좋은 음식 5가지
  • 이호규
  • 승인 2020.11.07 21:4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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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에 좋은 음식 섭취, 뇌 기능 활성화
-블루베리, 알츠하이머나 치매 영향 줄이는 데 효과
-생선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 뇌 건강 지켜
블루베리는 뇌를 보호하고 알츠하이머나 치매와 같은 노화 관련 질환의 영향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블루베리는 뇌를 보호하고 알츠하이머나 치매와 같은 노화 관련 질환의 영향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뷰티헬스신문 이호규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 되면서 사람들의 활동이 줄어들고 뇌에도 영향이 미치고 있다.

이럴 때 두뇌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뇌를 활성화시키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코로나로 외부활동이 현저히 줄어든 청소년들은 두뇌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집중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의학전문사이트 웹엠디에 따르면 평소에도 뇌에 좋은 음식들을 충분히 섭취해서 뇌 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 것이 좋다며 걷기운동, 근력 강화 운동과 더불어 먹는 음식에도 신경 써야 한다.

집중력 높이는 두뇌 건강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알아보자.

1.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뇌를 보호하고 알츠하이머나 치매와 같은 노화 관련 질환의 영향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블루베리 등 베리류에는 기억력과 인지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이 가득 하다. 또 건강한 소화 기관에 중요한 섬유질과 천연 당분이 많고, DNA와 세포에 손상을 입히는 자연 발생 활성 산소를 중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C도 함유돼 있어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2. 견과류

견과류 역시 뇌 건강에 효과적인 음식이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호두, 아몬드 같은 견과류는 뇌혈관을 탄력 있게 유지 시켜주며 혈액을 맑게 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해준다.두뇌 활동을 활성화시켜주기 때문에 특히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견과류를 꾸준히 섭취하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견과류는 항산화 성분 역할을 하는 비타민 E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 성분은 인지기능 감퇴를 늦춘다.

생선에 풍부하게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뇌 건강을 지키는 주된 영양 성분이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생선에 풍부하게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뇌 건강을 지키는 주된 영양 성분이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3. 생선

생선에 풍부하게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뇌 건강을 지키는 주된 영양 성분이다. 건강한 지방은 치매와 뇌졸중 위험률 감소 및 정신적 쇠퇴 지연과 연관성을 보인다. 주 2회 정도 생선을 먹으면 뇌와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생선이 포함된 식단은 치매와 뇌졸중 위험을 낮추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다. 또한, 특히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기억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참치, 연어,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고 DHA가 함유돼 있어 신경 세포를 만드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트밀에는 아연, 비타민 E, B 등 복합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오트밀에는 아연, 비타민 E, B 등 복합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4. 귀리와 오트밀

귀리와 오트밀에는 아연, 비타민 E, B 등 복합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특히 아침식사로 아이들에게 꾸준한 에너지를 공급하고 두뇌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은 아침 식사를 하면 단기 기억력과 주의력이 향상될 수 있다며 아침식사를 하는 학생들과 하지 않는 학생들은 집중력에 차이를 보인다고 말한다. 귀리와 오트밀과 더불어 우유와 요거트 등 유제품에는 뇌 조직, 신경 전달 물질 및 효소의 성장에 필요한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하다.

5. 검은콩

검은콩 등 블랙푸드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뇌로 가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혈액 속의 각종 독소와 노폐물 배출을 촉진한다. 또한 뇌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기억력 저하와 같이 뇌의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들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다크초콜릿 역시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 성분과 카페인이 들어있다. 다크초콜릿 한 조각 정도를 간식으로 먹으면 이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호규 기자 hoseo23@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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