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11/29 09시 기준

한국 확진자 33,824

한국 퇴원자 27,542

전일 코로나 확진자 450

세계 확진자 61,645,975

세계 사망자 1,442,663

[헬로우 닥터] 코골이 심해지면 수면무호흡증 될 수도···심부전증, 고혈압 성인병 신호탄
[헬로우 닥터] 코골이 심해지면 수면무호흡증 될 수도···심부전증, 고혈압 성인병 신호탄
  • 함형광
  • 승인 2020.11.11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골이 원인 노화, 비만 등 다양
-수면무호흡증, 아침 심해지는 두통, 집중력 장애 의심
-체중 5% 줄여도 코골이 증상 80% 줄어
수면무호흡증은 자는 동안 10초 이상 호흡이 멈추는 증상이 1시간 내 5회 이상 나타나는 경우로 대표적인 증상이 코골이(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수면무호흡증은 자는 동안 10초 이상 호흡이 멈추는 증상이 1시간 내 5회 이상 나타나는 경우로 대표적인 증상이 코골이(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뷰티헬스신문 함형광 기자]

코골이는 자는 동안 호흡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발생하는 소음이다. 기도가 좁아지면서 흡입된 공기가 주변 구조물에 부딪히면서 발생한다. 심하면 자다가 호흡을 멈추는 수면무호흡증을 겪을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은 자는 동안 10초 이상 호흡이 멈추는 증상이 1시간 내 5회 이상 나타나는 경우로 대표적인 증상이 코골이이다.

보통 정상 성인도 나이가 들고 매우 피곤하거나 과음을 하면 코를 골 수 있지만 심한 코골이와 거친 숨소리가 동반되다가 무호흡으로 조용해진 다음 매우 시끄러운 소리와 함께 호흡이 다시 시작한다면 적절한 진료와 치료가 필요하다.

-코골이 원인 노화, 비만 등 다양

코골이 원인은 노화, 비만 등 다양하다. 나이가 들면 기도의 근육이 탄력을 잃고 늘어진다. 또 비만하면 기도에도 살이 쪄 숨쉬는 공간이 좁아지고 호흡 시 코고는 소리가 난다. 흡연, 음주, 항히스타민제나 진정제 같은 약물 복용 등으로도 생길 수 있다.

코골이를 완화하려면 똑바로 누워 자는 것보다 옆으로 누워 자는 것이 좋다. 천장을 보고 누우면 중력을 받아 혀가 기도로 말려 들어가기 때문이다. 체중을 줄이고 술을 먹지 않는 것도 도움이 된다. 체중을 5%만 줄여도 코골이 증상이 80% 가량 줄어든다.

-대부분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겪어

수면무호흡증은 잠을 자는 도중에 숨을 쉬려고 하나 목 안의 기도가 막히면서 발생하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증’과 숨을 쉬려는 노력 자체가 없어지는 ‘중추성 수면무호흡증’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이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심한 비만, 목젖이 심하게 늘어져 있거나 편도선과 혀의 비대 등으로 공기가 목구멍을 통해 기도를 넘어가기 힘들게 되면서 발생하게 된다. 심한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사람들은 낮 동안 졸음이 심하게 오며 집중하기 어렵고, 판단력이 떨어지며 공격적인 성격, 불안감, 우울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고혈압, 제2형 당뇨병, 성기능장애, 심장 및 호흡기계, 뇌혈관계 합병증을 발생시킬 수 있어 의심증상이 있다면 조기에 진단해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한다.

-아침 심해지는 두통, 집중력 장애 의심

수면무호흡증 진단을 위해서는 병력청취를 통해 코골이나 수면무호흡, 주간에 졸리거나, 아침에 심해지는 두통, 집중력 장애 등이 있는지와 고혈압, 당뇨 등과 같은 다양한 합병증 동반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신체검사를 통해 비강, 구인두 등의 상기도안이 좁아져 있는지와 목둘레나 체질량지수를 이용하여 비만여부를 평가한다.

병력청취와 신체검사만으로 무호흡이 얼마나 심한지와 동반된 다른 수면관련문제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해야한다. 이 검사를 통해 대뇌로부터 호흡자극이 없는 중추성, 자극은 있으나 기도 일부가 막혀서 생기는 폐쇄성, 양자가 혼합된 혼합성 수면무호흡증인지 구분하여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예방과 치료법

예방과 치료법으로 심한 비만은 증상 발생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과 식단조절 등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금연과 금주하는 생활 습관과 옆으로 누워서 자는 수면습관 등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수술적인 방법으로는 상기도 내부의 좁아진 부위를 넓혀주기 위해 코안에 대한 비중격성형술, 하비갑개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고 목 안의 문제에 대해서는 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 편도아데노이드절제술 등과 같은 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수술적 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술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수술로써 개선 가능한 환자여부에 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판단이 중요하다.

수면무호흡증으로 고혈압이나 심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심부전증,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부정맥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고 폐에 산소 공급이 적절하게 되지 않아 심장과 뇌에 있는 혈관에까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승훈 고려대 안산병원 이비인후과 교수는 “단순한 코골이 문제가 아닌 개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심각한 만성질환인 수면무호흡증은 치료가 어렵지 않은 질병이기 때문에 방치하지 말고 적극 진단하고 치료해 노후에도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승훈 고려대 안산병원 이비인후과 교수는 개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심각한 만성질환인 수면무호흡증은 방치하지 말고 적극 치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출처: 고려대 안산병원)
이승훈 고려대 안산병원 이비인후과 교수는 개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심각한 만성질환인 수면무호흡증은 방치하지 말고 적극 치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출처: 고려대 안산병원)

함형광 기자 h2g0614@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