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11/27 09시 기준

한국 확진자 32,887

한국 퇴원자 27,103

전일 코로나 확진자 569

세계 확진자 60,392,999

세계 사망자 1,421,307

코로나19 증상, 독감과 달리 특정 순서 있다
코로나19 증상, 독감과 달리 특정 순서 있다
  • 김경은
  • 승인 2020.11.13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에서 확인된 5만 5,000건 이상 코로나19 사례 분석
-코로나19 증상, 발열 먼저 나타나 다른 호흡기 질환과 구별
코로나19 증상은 발열, 기침·재채기 등 호흡기 증상과 미각·후각 상실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 증상은 발열, 기침·재채기 등 호흡기 증상과 미각·후각 상실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뷰티헬스신문 김경은 기자] 

열과 기침을 포함한 코로나19 증상은 계절성 독감을 포함한 다른 일반적인 질병과 유사하다. 그러나 코로나19 발병 순서는 독감이나 기타 호흡기 질환과 달리, 특정 순서로 증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코로나19 증상은 발열, 기침·재채기 등 호흡기 증상과 미각·후각 상실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최근 미 의사협회 기관지인 자마(JAMA Internal Medicine)에서 발표된 연구를 보면 코로나19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코, 목, 폐에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다.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는 겨울철이 다가오면서 증상이 있는 환자가 감기인지 코로나19에 감염됐는 지 육안으로는 확인이 힘들다.  

새로운 연구를 확인해보면 코로나19 증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대해 알렸으며, 코로나19 확진 시 초기에는 발열이 나타나기 쉽고, 다음은 기침, 메스꺼움, 구토, 설사 순서로 증상이 진행됐다. 

최근 미 남가주대학(USC) 연구팀은 코로나19 증상이 종종 특정 순서로 시작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번 발견으로 코로나19 환자가 자가 격리 및 치료를 더 빨리 받는 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독감은 초기에는 기침 이후에 열이 나는 경향을 보였다며 이와 달리, 코로나19는 발열 후 기침이 대체로 발생했다고 전했다.

또한 연구팀은 중국에서 확인된 5만 5,000건 이상의 코로나19 사례에 대해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수집한 증상 발생률을 분석했고 중국 국가보건위원회에서 제공한 1,100건의 데이터 세트를 조사했다.

남가주대 조셉 라센 박사는 “증상의 순서는 중요하다”라며 “의사는 누군가 코로나19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는 지 더 빨리 확인하고 치료를 하는 데 도움을 받는다”고 말했다.

라센 박사는 코로나19 증상은 발열이 먼저 나타나는 점이 다른 호흡기 질환과는 다르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증상 순서

1. 발열

2. 기침과 근육통

3. 메스꺼움 또는 구토

4. 설사

뉴욕 레녹스힐 병원의 로버트 글래터 박사는 “계절성 독감 환자는 열이 발생하기 전 더 흔하게 기침을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라며 “실제로는 독감이 종종 마른기침과 함께 허리 통증, 오한을 포함한 3가지 증상으로 갑자기 시작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일부 코로나19 환자들은 발열, 기침 또는 기타 호흡기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급성 염증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나오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불안감, 두통, 현기증을 동반하고 호흡기 증상이 없는 흉통만 있는 환자도 발생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최근 ‘공공 보건 학술지(journal Frontiers in Public Health)’에 발표됐다.

김경은 기자 sisido@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