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11/29 09시 기준

한국 확진자 33,824

한국 퇴원자 27,542

전일 코로나 확진자 450

세계 확진자 61,645,975

세계 사망자 1,442,663

[이슈인사이드] '발달장애 아동' 혹은 '인지장애 학생'으로 분류되는 이유와 개선 방안
[이슈인사이드] '발달장애 아동' 혹은 '인지장애 학생'으로 분류되는 이유와 개선 방안
  • 함형광
  • 승인 2020.11.18 0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루기 힘든 아이'로 분류되는 학교생활
-경계선 지능 아이들에게 필요한 세 가지 지원
-저하된 인지 기능 개선하는 적절한 트레이닝 도움
경계선 지능을 포함한 인지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경우, 학습의 토대가 되는 다양한 영역의 지지가 필요하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경계선 지능을 포함한 인지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경우, 학습의 토대가 되는 다양한 영역의 지지가 필요하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뷰티헬스신문 함형광 기자]

"공부를 따라가지 못한다", "또래 아동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서툴러 친구를 사귀지 못한다" 등 학교에서 공부하고 생활하는 아이를 바라보는 부모의 걱정은 쉴 틈이 없다. 

특히, 집중하고 듣고 이해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끼는 아이의 경우, 선생님의 지시를 알아듣지 못하거나 무엇을 하면 되는지 몰라 두리번거리는 것이 반복된다면, 집중하지 못하는 '문제아' 혹은 '의욕 없는 학생'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이러한 '다루기 힘든 아이' 중 일부는 실제 지능검사에서 '경계선 지능'으로 추정될지도 모른다.

'경계선 지능'이란 경계선 지적 기능의 줄임말로 표준화 지능검사 상 지능지수(IQ) 70~84로 생활과 학습 등에 어려움이 있는 대상을 일컫는 용어로 미국의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DSM-Ⅳ)에 따른 개념으로 최신판인 DSM-5에서는 사라진 진단이다.

IQ 55~69에 해당하는 '경도 지적 장애'와 '경계선 지능'의 경우 기억력, 판단력, 언어 능력, 시공간 파악 능력과 같은 인지 기능에 제한을 가진 상태로 발달 장애나 지적 장애뿐 아니라 사고 등으로 뇌 손상을 입은 경우, 치매나 뇌졸중으로 인지적 손상을 입은 상태를 포함할 수 있다.

특히, 이러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의 경우 주의집중의 어려움, 저조한 기억능력, 복잡한 인지과제에 대한 부담감, 개념학습과 추상적 사고의 어려움, 문제해결력 부족 등의 인지적인 특성과 쉽게 낮은 자존감과 방어적인 태도를 취할 수 있다.

또는 정서적 특성에서 기인한 공격성 및 충동성을 보이는 미성숙한 정서적 특성을 보이기도 한다. 또래보다 기억력이 부족하고 주의력이 약한 편으로 일반 친구들과의 의사소통에 있어 사회적 기술 전반에 걸쳐 어려움을 보이기도 한다.

발달 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경우 정서적 특성에서 기인한 공격성 및 충동성을 보이는 미성숙한 정서적 특성을 보인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발달 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경우 정서적 특성에서 기인한 공격성 및 충동성을 보이는 미성숙한 정서적 특성을 보인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서울시에서는 2019년 이후 발달장애 또는 경계선 지능으로 인해 도서관 이용과 기존의 자료로는 읽기와 정보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 아동들을 대상으로 독서권과 정보이용권을 보장하여 비장애인과의 지식정보격차를 해소하고 '느린학습자 도서관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마포구에서는 이보다 먼저 2016 마포푸르메어린이도서관을 어린이재활병원 내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해당 시설은 면적 391㎡ 규모에 어린이자료실, 동화구연실, 꿈키움터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나지윤 마포푸르메어린이도서관장은 “우리 도서관은 어린이재활병원 안에 있어 장애와 비장애 어린이가 함께 책을 읽고 놀이를 즐기며 꿈을 키워 나아가는 공간이다"라고 말했다.

도서관이 설치되어 있는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에서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인지치료를 담당하고 있는 작업치료사 김준호씨는 "경계선 지능을 포함한 인지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경우, 학습의 토대가 되는 다양한 영역의 지지가 필요하다"라며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지원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라고 전했다.

이어 "저하된 인지 기능을 개선하는 적절한 트레이닝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라고 덧붙였다.

경계선 지능을 포함한 인지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경우 저하된 인지 기능을 개선하는 적절한 트레이닝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경계선 지능을 포함한 인지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경우 저하된 인지 기능을 개선하는 적절한 트레이닝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김씨는 아이의 인지 기능 개선 및 학교 생활의 참여 증진을 위한 방안으로 보호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방법을 추천했다.

-아이들이 보내는 다양한 신호에 귀 기울인다

'쉽게 화를 낸다', '단체 행동을 하지 못한다',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 '공부에 대한 의욕이 없다' 등 경계선 지능의 아동의 경우 학습에 대한 어려움 외에도 적응 행동이라고 불리는 생활 영역에서도 다양한 신호를 보인다. 이러한 경우 조기에 개입하여 아이가 갖는 문제 유형에 맞는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 받는 것도 도움이 된다.

-아이의 교과 교육 외 관심을 갖는다

아이의 학교 생활은 학습적인 내용 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발달, 사회적인 발달 등으로 다양한 영역이 고루 발달할 수 있는 교육의 공간이다. 하지만 많은 경우 아이의 학교 생활의 문제를 학습 자체로 판단하고, 그 외의 영역에 대한 지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일반적인 경우 학교 환경에서 경험하는 자연스러운 또래 관계에서 사회적인 면의 지지와 발달이 이루어지지만 발달 장애나 지적 장애를 가진 이들에게는 사회적인 면의 자연스러운 발달 자체가 큰 도전과제이다. 사회적인 면의 경험 부족은 정서적인 측면과 인지적인 측면 모두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아이가 스스로 즐길 수 있는 난이도를 제공하라

만약 문제를 풀지 못해 싫어하게 된 아이가 있다면, 이는 아이의 인지 기능을 논하기보다 제공한 문제의 난이도 조절에 문제가 있었다고 보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인지 훈련은 학습 자체가 아닌 학습의 기초가 되는 신체 기능 훈련으로 쉬운 난이도에서 충분히 반복 훈련한 후 아이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함형광 기자 h2g0614@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