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11/29 09시 기준

한국 확진자 33,824

한국 퇴원자 27,542

전일 코로나 확진자 450

세계 확진자 61,645,975

세계 사망자 1,442,663

[단독] 국립나주병원 전문경력관 응시자격 요건 논란···작업치료사들 불평등 느껴
[단독] 국립나주병원 전문경력관 응시자격 요건 논란···작업치료사들 불평등 느껴
  • 함형광
  • 승인 2020.11.18 20:0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기사 채용공고에 응시자격은 무면허자 우대
-병원 측, 다양한 업무 해야하는 자리라 공고 올렸다 답변만
-전문 경력 없어도 경력 채용에 응시할 수 있어

[뷰티헬스신문 함형광 기자]

전라남도 나주시에 위치한 국립나주병원이 최근 게재한 채용공고와 관련한 논란이 일고 있다.

국립나주병원 전문경력관(작업치료요원) 응시자격 요건이 불평등한 부분에 대해 '작업치료사'들이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최근 국립나주병원은 '작업치료사' 채용공고에서 사회복지사 1급 소지자, 임상심리사 1급 소지자, 간호사 취득 후 3년 이상 경력자 등을 대상으로 응시자격 요건을 공지했다.

그러나 '작업치료사'라는 직업은 작업치료를 전문적으로 수행함과 동시에 의료기사로서 국가에서 인정하는 면허증을 가진 직업군이며 사회복지사, 임상심리사, 간호사 등은 작업치료사의 필요경력인 5년보다 낮다. 심지어 사회복지사 1급을 소지하고 있는 자는 경력이 없음에도 경력 채용에 응시할 수 있어 현직에 종사하는 많은 작업치료사들이 불평등함을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익명을 요구한 30대 작업치료사 김진환씨(가명)는 "현재 작업치료사로서 근무한 지 만 7년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라며 "작업치료사'라는 직업군이 2020년 4월 7일 정신건강전문요원의 자격 등에 대한 개정으로 인해 '정신건강전문요원'에 포함됐다"라고 밝혔다.

이어 "11월 16일 국립나주병원 제7회 경력경쟁채용시험(작업치료 전문경력관) 공고에서 공고문을 확인한 결과 의문점이 많이 들었다"라며 "전화 상으로 해당 공고문에 대한 문제 제기를 병원 측에 언급했으나 '다양한 업무를 해야하는 자리라 해당 공고를 올리게 되었다'라는 답변만 받았다"라고 덧붙였다.

작업치료사 김진환씨(가명)은 이에 부당함을 느끼고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에 글을 올렸다.

지난 16일 국립나주병원의 채용공고 게시판에 업로드된 2020년도 제7회 경력경쟁채용시험(작업치료 전문경력관) 공고와 관련한 국민청원이 지난 17일 등록되어 현재까지 520여명의 동의를 받은 상황이다.

병원에서 게재된 해당 채용공고문에 명시된 채용분야는 작업치료 전문경력군이지만 같은 서류에 응시 조건으로는 다음과 같이 표현되어 있다.

해당 요건을 보면 작업치료요원의 응시자격으로 작업치료사 면허 외에 다른 면허를 소지하고 경력이 인정되는 경우 응시자격 요건이 충족되는 것으로 표현되어 있다.

작업치료사는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에 포함하는 의료기사 중 한 직군으로 신체적·정신적 기능장애를 원활하게 회복시키기 위하여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물체나 기구를 활용한 감각·활동훈련, 작업적 일상생활훈련, 인지재활치료, 삼킴장애재활치료, 상지(上肢)보조기 제작 및 훈련, 작업수행분석 및 평가 업무, 그 밖의 작업요법적 훈련·치료 업무를 담당하는 의료기사 직군이다.

해당 법률에 시행령에는 '제9조(무면허자의 업무금지 등) ① 의료기사등이 아니면 의료기사등의 업무를 하지 못한다.' 라는 의료기사 외 무면허자자의 업무금지를 명시하고 있다.

또한, 의사를 포함한 의료인에 적용되는 의료법에 따르면 의료인도 면허된 것 외 의료행위를 할 수 없다고 규정돼 있으며, 의료기사가 아닌 자에게 의료기사의 업무를 하게 하거나 의료기사의 업무범위를 벗어나게 한 때도 면허취소나 자격정지 등 행정처분을 받을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국립나주병원은 정신질환을 가진 사람에 대한 진료·조사·연구, 정신보건사업의 지원·수행 및 정신건강의학과 의료요원 등의 교육·훈련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는 대한민국 보건복지부의 소속기관이다.

전라남도 나주시 산포면 세남로 1328-31에 위치한 국립나주병원의 모습
전라남도 나주시에 위치한 국립나주병원의 모습(출처: 나주병원 홈페이지)

청원게시판의 게시물은 현재 청원 진행 중으로 청원마감일까지 꾸준히 청원동의가 이어지고 있다.

함형광 기자 h2g0614@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몰렁이 2020-11-18 23:34:13
너무하네요... 대한민국은 왜 작업치료사를 다른 선진국과다르게 안좋게 요건을 주는거죠..? 정말 알다가도모르겟네요;;

청스 2020-11-18 21:56:20
국립기관에서 아직도 이런 부조리가,,, 안타깝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