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01/22 09시 기준

한국 확진자 74,262

한국 퇴원자 61,415

전일 코로나 확진자 346

세계 확진자 96,857,949

세계 사망자 2,074,628

美 보건복지부 “6개월 유아에게 모유만·2세 미만 설탕 금지”
美 보건복지부 “6개월 유아에게 모유만·2세 미만 설탕 금지”
  • 이호규
  • 승인 2020.12.30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세 미만 어린이에게 설탕 첨가된 식품 주지 않아야
-모유 수유하는 여성, 해산물 먹으면 아이 두뇌 발달에 도움
-미국 정부, 유아와 부모들 위한 식이 조절 지침 발표
미 보건복지부가 최소 6개월 동안 유아에게 모유만 먹이고 2세 미만 아동에게는 설탕이 든 음식을 먹이지 말것을 권고했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미 보건복지부가 최소 6개월 동안 유아에게 모유만 먹이고 2세 미만 아동에게는 설탕이 든 음식을 먹이지 말것을 권고했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뷰티헬스신문 이호규 기자] 

미국에서 6개월 이하 유아에게는 모유를 먹이고 2세 미만 아동에게 케이크나 아이스크림을 먹이지말라는 지침이 내려졌다.

지난 29일(현지시간) 미국 보건복지부와 농무부는 영유아 식단 지침을 통해 최소 6개월 동안 유아에게 모유만 먹이고 2세 미만 아동에게는 설탕이 첨가된 음식을 먹이지 말 것을 권고했다.

이날 메디컬 익스프레스(MedicalXpress)는 미국 정부가 유아와 부모들을 위한 식이 조절 지침을 발표하며 생후 6개월까지는 모유만을 먹이고, 만 2세 미만 어린이에게는 설탕이 첨가된 식품을 주지 않아야 한다고 권고했다고 보도했다.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대학 영양학자 바바라 슈니먼 교수는 “2세 미만 아이들은 당을 먹기 시작하기에 너무 이르다”라며 “인생 최초로 먹는 음식 한 입은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2세 이후에는 과당 섭취를 하루 칼로리의 10% 미만으로 제한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미국 농무부와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지침서에는 최소한 6개월이 될 때까지 모유만 먹여야만 하며 모유를 구할 수 없는 경우 첫해에 철분 강화 유아용 조제 분유를 섭취해야 하고 출생 직후부터 비타민 D를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나와 있다.

또한 임신한 여성과 모유를 수유하는 여성이 1주일에 8∼12온스(220∼340g)의 해산물을 먹으면 아이의 두뇌 발달에 좋다. 생선 섭취에 따른 영양학적 이득은 임신한 여성과 유아들의 건강과 성장에서 중요하다. 대구, 연어 등 수은 수치가 낮은 생선들은 건강을 위해 1주일에 2~3회 섭취해야 한다.

이번 지침은 농무부와 보건복지부가 공동으로 5년에 한 번씩 발표한다. 정부는 그 기준에 따라서 학교 급식 및 기타 프로그램의 표준을 설정한다.

보건복지부는 이밖에 포화 지방과 나트륨 대신 과일과 야채를 주기적으로 섭취하고 탄산음료 대신 탄산수를, 시리얼 대신 곡물을 먹을 것을 제안했다.

또한 설탕 함유 음료, 과자, 사탕, 달콤한 커피와 차 등은 자제하라고 권고했다.

현재 미국은 OECD 국가 가운데 비만율 1위 국가로 성인 10명 가운데 4명이 비만이며, 심장병과 당뇨병 유병률도 높다.

이호규 기자 hoseo23@nat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